◇ 외동딸이 뭐가 나빠 / 캐리 베스트 글 / 비룡소 / 8500원
로즈메리 엠마 안젤라 리네트 아사벨 아이리스 말론. (줄이면 로즈메리.)
주인공 로즈메리는 외동딸이다. 그녀는 태어나자마자 가족의 사랑을 듬뿍 받았다. 그녀의 이름이 이것을 반영한다. 엄마는 로즈메리를, 아빠는 엠마, 할아버지 할머니는 안젤라, 외할아버지 외할머니는 리네트를 고집했다. 이모와 삼촌까지 나서 아이리스와 말론이 덧붙었다.
로즈메리의 일거수 일투족은 온 가족의 관심사다. 하지만 그녀가 필요한 것은 함께 놀 형제자매와 친구들이다. 가족들의 지나친 관심이 오히려 그녀가 그런 상황을 더 벗어나고 싶고, 외로움을 느끼게 만들기 때문이다.
작가의 경험에서 나온 이야기라 그런지 아이가 동물들과 친구가 되면서 외로움을 극복해 가는 과정이 생생하게 그려져 있다. 파스텔 톤의 연한 분홍을 주조로 한 아기자기한 그림은 '로즈메리 공주님'의 일상과 심리를 제대로 그려냈다는 평가다. 외동아이의 심리와 생활을 재치와 유머로 유쾌하게 담았다.
◇ 나쁜 엄마 / 클라라 비달 글 / 메타포 / 8500원
멜리 엄마는 나쁘다. 사람들이 보는 데선 요리도 잘하고, 멜리와 잘 놀아 주고, 애정 표현을 하는 '완벽한' 엄마다. 하지만 자신이 기분 나쁘고 아프면 멜리 탓을 하며, 멜리가 여자로 성숙하는 증거인 2차 성징조자초 못마땅해 한다. 그 자신조차도 주체할 수 없는 고통 속에 갇혀 헤어 나오지 못하는 '약한 엄마'이기도 하다.
책 속 설정이 낯설지 않게 여겨지는 것은 우리네 엄마들도 완벽하기를 추구하지만, 좋다가 나쁘다가, 고맙다가 미운 게 마찬가지이기 때문일 것이다.
엄마가 나쁠 때는 '엄마 나빠!'라고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 감당하기 버거운 엄마의 변화나 감정을 아이 혼자 책임지지 말아야 한다.
애증이 교차하는 엄마와 딸 사이의 복잡한 감정을 잘 포착해, 그 사이의 미묘한 심리를 잘 그려냈다. 아주 특별한 듯하면서도 또 보편적인 엄마와 딸의 관계를 섬세하고 긴장감 있게 그려 내 가족관계를 새롭게 성찰하도록 이끌었다.
◇ 존 아저씨의 꿈의 목록 / 존 고다드 글/ 글담 어린이 / 9000원
"127개의 꿈 목록은 비 오는 오후에 탄생했어."
탐험가, 인류학자, 다큐멘터리 제작자인 존 고다드. 그는 카약 하나에 의지하여 세계에서 가장 긴 나일 강 탐험을 처음으로 해낸 인물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가 유명하게 된 진짜 이유는 어렸을 적부터 적어 오던 '꿈 목록' 때문이다. 비가 오는 날 오후, 그는 식탁에 앉아 127개의 '꿈 목록'을 써 내려갔단다. 그중 111개의 꿈을 성취했으며, 그 후로도 500여 개의 꿈을 더 이뤄 냈다.
그의 꿈은 달성하기 어렵거나 크고 거창한 꿈이 아니다. 윗몸일으키기 200회, 플루트 배우기, 인디언 문화 배우기 등 작은 꿈들부터 차근차근 이루어 갔다. 이 꿈들은 다시 킬리만자로 산 등반, 비행기 조종하기 같은 이루기 어려운 꿈들로 발전했고, 결국 그가 다섯 살 때부터 꿈꾸어 오던 탐험가로 만들었다.
작은 꿈들이 모여 결국 큰 꿈을 이루게 한 것이다.
존 고다드는 꿈을 기록하는 습관이야말로 꿈을 이룰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전한다.
◇ 월든 / 김선희 글 / 파란자전거 / 9800원
'월든'은 미국 동부에 위치한 자그마한 호수의 이름이다.
작은 호수에 불과한 이곳에 매년 60만 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세계 곳곳에서 찾아온다.
소로는 상업주의로 인해 자연으로부터 인간이 소외돼 가는 것을 극복하고자 '월든'에 오두막집을 짓고 자급자족적인 삶을 택했다. 그것만이 인간의 욕심으로 파괴돼 가는 자연을 구하고 인간 자신도 구제받는 유일한 길이라고 확신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 검소하고 소박한 삶의 아름다움에 눈 뜰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제공한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책을 읽기 전 알아야 할 사항을 따로 구성한 점이 눈길을 끈다. 1부는 소로의 생애와 사상은 물론 미국 사상사의 주요 흐름까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서술했다. 이어 2부엔 『월든』의 원문을 실어 내용과 문체를 살리면서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도록 재구성했다. 150여 년 전 벌써 물질문명의 폐해와 환경 파괴의 심각성을 꿰뚫어본 소로의 혜안이 놀라울 따름이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