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래도 내일은 희망
조앤바우어 저/ 주니어김영사/ 1만원
'희망은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것'이라고 말하며 자신의 이름을 스스로 '희망(호프)'이라고 선택한 소녀의 성장 일기.
희망을 믿는 주인공 호프는 새로 자리를 잡은 식당에서 새로운 동료와 친구들 그리고 사장님의 선거 운동 과정을 통해, 희망이라는 단어와 함께 조금씩 성장해 간다. 그리고 그 희망을 지켜 내는 용기도 함께 키워 간다. 호프는 희망은 '앞날에 대한 기대'뿐 아니라 믿음, 신념, 신뢰, 확신, 자신감 이라는 여러 의미를 담았기 때문에 희망을 버리는 것은 모든 걸 포기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정의로움과 희망을 노래하는 「그래도 내일은 희망」은 미국에서 가장 권위 있는 아동 문학상이자 세계 최고의 아동 문학상으로 손꼽히는 뉴베리 상의 2001년 영예 도서다.
▶ 꼬물꼬물 지렁이를 키워봐
손호경 저/ 대교출판/ 9,000원
광우병을 비롯해 유전자 조작 콩 등 먹거리에 대한 이야기가 걱정스럽게 대두되고 있다. 땅이 오염되고 자연이 파괴 되면서 먹거리가 많은 영향을 받는 요즘 아이들에게 좋은 가르침을 줄 수 있는 책. '지렁이'를 통해 자연을 지킴으로써 우리의 먹거리를 보호하는 방법을 담았다.
집에서 음식 쓰레기 버리는 것을 담당하고 있는 민아는 어느 날 민아는 신문을 통해 지렁이로 음식 쓰레기를 해결할 수 있다는 기사를 보게 된다. 민아는 삼촌을 통해서 지렁이가 진짜로 음식물을 분해해서 좋은 거름을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되고 마침내 관찰 일기를 쓰며 지렁이를 키우게 된다. 지렁이를 키울 화분 사는 것을 시작으로, 지렁이에게 음식물을 직접 주고, 지렁이 알도 찾아보면서 점점 지렁이의 소중함과 우리 자연의 소중함을 느낀다.
▶ 진과 대니
진루엔 양 저/ 비아북/ 1만 1,000원
중국계 미국인인 작가가 '진짜 나'를 찾고자 했던 어린 시절의 자신의 경험과 현재 교사로서 직접 관찰한 청소년들의 일상과 고민을 생생하게 그려냈다. 무엇보다 전체가 컬러만화로 구성 돼 있어 아이들이 쉽게 읽을 수 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손오공의 이야기와 중국계 미국인인 진이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까지 겪는 여러 가지 사건이 교차해서 보여진다. 손오공으로 시작되는 환상적인 이야기와 유색인 이민자 2세의 주인공의 현실 이야기가 후반부에서 하나로 합쳐지며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 해답을 얻어간다.
단순한 인종 갈등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보편적인 갈등의 장치로 삼아 자아의식과 문화적 정체성 자아수용 등의 주제를 함께 엮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로 다듬어 냈다.
▶ 프린세스의천일책
섀넌헤일 저/ 책그릇/ 9,800원
<프린세스의 천일책> 은 그림 형제의 고전 동화 <마렌 공주> 를 독특한 시각으로 새롭게 재조명한 작품이다. 꾸준히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흥미롭고, 환상적인 성장 모험 이야기를 써 왔던 섀넌 헤일은 이번 책에서 자립심 강한 유목민 소녀를 주인공으로 삼아 색다른 재미와 교훈을 전달, 전례에 없던 새롭고 산뜻한 프린세스의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원작 <마렌 공주> 도 부록으로 첨부되어, 고전 원작과 새로운 작품을 비교해 보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포악한 이웃 나라 왕과 강제로 결혼시키려는 아버지에게 반발했다가 7년간 탑에 갇히게 된 공주와, 공주의 시녀로서 함께 탑에 갇힌 소녀. 2년 후 겨우 탈출해 보니 이웃 나라의 침공에 나라가 망해 있었다. 절망에 빠진데다 대인공포증이 있는 공주 대신, 소녀가 공주 행세를 하며 노래의 힘으로 포악한 왕을 물리치고 모든 것을 바로잡으려 하는데... 마렌> 마렌> 프린세스의>
행복이란 외부 조건보다 마음에 달려 있음을 보여주는 이 책은, 바람직한 삶의 태도가 무엇인지 진지하게 생각해 보도록 이끈다. 더욱이 '내가 세상에서 가장 힘들고 가엽다'는 생각으로 투정부리듯 남을 원망하고 뭔가 해 주기를 기다리기보다, 내가 먼저 변하는 것이 행복의 지름길임을 가르쳐 주어 자신의 인생을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스스로 미래를 개척하는 법을 알고 행복의 지름길을 찾길 바란다면 <프린세스의 천일책> 을 읽으면 해답이 보일 것이다. 프린세스의>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