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책의 향기] '공주와 열쇠공' 등

▲ 공주와 열쇠공

 

 

푸른아동문학회 저/ 푸른책들/ 9,500원

 

2008년 한 해 동안 푸른아동문학회 회원들이 발표한 동화 중 좋은 작품들만 골라 엮은 책이다. 이미 활발하게 창작 활동을 하고 있는 중견 작가들과 이제 첫 발을 내디딘 신인 작가들의 작품이 고루 섞여 있어 여러 이야기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날 수 있다.

 

 

연애 사건을 통해 동갑내기 삼촌과 조카 사이의 끈끈한 정을 그린 '삼촌과 조카', 친구와의 싸움 이면에 숨겨진 사연을 알게 되며 성장하는 아이의 성장담 '돌덩이', 옛이야기를 살짝 비틀어 현대적 의미를 더한 표제작 '공주와 열쇠공 등 총 열 가지 이야기가 실려 있다.'생활 동화부터 의인화 동화, 옛이야기, 판다지 등 장르 또한 다양하다.

 

▲ 우리 한옥에 숨은 과학

 

 

서지원 저/ 미래아이/ 9,000원

 

역사와 문화가 보이는 사회 교과서 시리즈 중 세 번째 이야기다. 현대의 주인공이 과거로의 시간 여행을 통해 우리 역사와 문화를 살펴보는 판타지 형식의 동화 시리즈로 「우리 한옥에 숨은 과학」편은 한옥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한 정보를 짚어보고 '교과서 돋보기'라는 코너를 통해 다시 한번 정리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하늘이의 문화 수첩'이라는 코너를 더해 교과서에서 볼 수 없었던 내용까지 확인 할 수 있다.

 

 

아이들이 '낡고 불편한 집'이라고 생각했던 한옥의 이미지를 온돌과 마루 같은 독창적인 냉난방 기술 이야기를 통해 새롭게 바꿔줄 것. 친환경적이며 독특한 곡선미를 가진 한옥의 매력을 깨닫게 될 것이다.

 

▲ 쑤어쓰데이 캄보디아 내 이름은 쏘카

 

이소영 저/ 한솔수북/ 1만 1,000원

 

이국적인 그림이 눈길을 사로잡는 이 책은 다문화 사회를 살아가는 요즘 어린이들을 위한 책이다.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을 받아들이고 이해 할 수 있도록 열린 마음을 갖게 도와주는 것이 목적. 책 제목 또한 '쑤어쓰데이'는 캄보디아 말로 '안녕'이라는 뜻으로 열린 마음을 갖고 이웃에게 따뜻한 인사를 건네 보자는 뜻을 가지고 있다.

 

혼인 이민자, 이주 노동자, 다문화 집안에서 태어난 아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며 따뜻한 시선을 아는 기회가 될 것. 다문화를 이해 할 뿐 아니라 캄보디아의 역사와 문화를 배울 수 있다. 재미있는 그림과 사진을 통해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헨리의 자유 상자

 

엘린 레빈 저/ 뜨인돌어린이/ 9,800원

 

기쁠 때 웃는 것도, 슬플 때 우는 것도 인정되지 않는 삶은 어떨까?

 

이 책은 흑인 노예로 태어나 자유를 찾기 위해 목숨을 걸고 상자 속에 숨어 탈출한 '헨리 박스 브라운'의 실화를 그림책으로 재구성 했다. 흑인 노예라는 이유만으로 가족과도 떨어져 지내야 한 헨리가 인간의 권리를 찾아 좁은 상자 속에서 27시간 동안 자유의 땅을 찾아가는 이야기. 헨리의 모험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알차게 구성하고 사실적인 그림을 더해 원작을 오롯이 담아냈다.

 

이제는 사라진 노예제도와 미국의 남부, 북부 싸움 등 요즘 아이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역사적 사건들이 긴장감 넘치는 이야기로 친근하게 다가올 것.

 

이지연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전북정치의 겉과 속] “부실한 지역경제, 정치인 레토릭 남발”

국회·정당민주당 ‘1인1표제’ 결정 연기…공천 규칙에 전북정치 판도 좌우

정치일반전북시외버스 노조 “전북도, 불리한 판결나와도 항소말라”

정치일반강훈식 실장 “외교성과 확산 및 대·중소기업 상생” 강조

정치일반새만금개발청, 중국 투자유치 활동 본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