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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향기] 명품의 탄생 등

▲ 명품의 탄생 - 국내 미술품 컬렉션의 역사

 

이광표 저/ 산처럼/ 1만 8,000원

 

조선시대부터 지금까지의 '컬렉션'의 역사. 이 책은 문화재와 미술품에 또 다른 생명을 불어넣는 컬렉션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찾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단지 돈을 벌기 위해 미술품과 문화재를 수집하는 차원이 아닌 작품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쏟는 컬렉션을 말하는 것. 조선시대 안평대군부터 문화르네상스를 꽃피운 19세기, 그리고 최근까지 경매 현상까지 컬렉션의 개괄적 역사와 함께 시대를 대표하는 컬렉터들을 조명하고 있다. '국내 미술품 경매 주요 한국 작품'과 '낙찰가 톱 20' '컬렉션 가이드' 등 다채롭고 실질적인 정보 또한 수록돼 있다.

 

 

▲ 엄마학교 이야기 - 참다운 부모가 되는 법

 

서형숙 저/ 웅진윙스/ 1만 2,000원

 

대한민국은 특목고, 자사고, 자사중 등 여러 교육의 변화로 열병을 앓고 있다. 어린 나이부터 아이를 영재로 키워야 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리며 사교육에 목숨을 거는 것이 현실. 이 책은 사교육비를 한 달에 400만원씩 쓰며 아이에게만 매달리던 엄마들이 '엄마학교'를 다니며 배운 교육실천기를 담았다. '엄마학교'를 통해 참다운 부모가 되는 법을 배우고 실천해 나가는 엄마들의 경험담과 '엄마학교'의 창시자인 서형숙 대표의 강의 내용 중 중요시 되는 부분들을 발췌해 묶어 놓은 것. 특별한 엄마들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평범해서 더 공감이 가는 이야기다.

 

 

▲ 프로파간다 - 대중 선전의 목적과 효과는

 

에드워드 베네이스 저/ 공존/ 1만 5,000원

 

심리학자 프로이트의 조카이자 'PR의 아버지'인 에드워드 버네이스의 대표작으로 불리며 자본주의 민주 국가에서 탄생한 선전의 의미와 역할을 소개하는 책. 여기서 '선전'이란 특정한 원칙이나 행위를 전파하기 위해 제휴나 체계화된 계획 또는 운동을 말한다. 대중심리학에 정신분석학을 결합해 최초로 선전과 홍보에 이용한 저자는 선전의 부정적 이미지를 걷어내고 정치, 경제, 교육,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선전을 간단명료하게 설명하고 있다. 총 11장으로 구성 돼 다양하고 광범위한 선전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으며 사회에 미치는 건전한 영향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무루스 - 삶에서 차지하는 장벽의 의미

 

마르티나 빌드너 저/ 스타로드/ 1만 4,000원

 

'장벽의 두께라고? 그거에 관해서야 의견이 분분하지. 나는 개인적으로 장벽의 두께가 일정하지 않다고 봐. 그러니까 장소에 따라 두꺼운 데가 있는가 하면 얇은 곳도 있지 않을까.'

 

라틴어로 벽을 뜻하는 '무루스(Murus)'. 저자는 24세기를 배경으로 장벽을 사이에 둔 이질적인 두 공간의 충돌을 통해 무궁무진한 상상력을 펼쳐 보인다. 한쪽은 최첨단 미래도시로, 다른 한쪽은 납득할 수 없을 만큼 문명이 거세된 사회. 출생의 비밀을 간직한 열네 살 요요 가족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장벽을 사이에 둔 사람들의 다양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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