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책의 향기] 왜 일하는가 등

성공을 꿈꾸는 당신에게 '일'이란?

▲왜 일하는가

 

이나모리 가즈오저/ 서돌/ 1만 3,000원

 

"당신은 왜 일하는가?"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3대 기업가 중 한명인 이나모리 가즈오. 27세 때 맨손으로 사업에 뛰어들어 세계적인 전자 부품 기업인 교세라와 통신회사 KDDI를 만들어 낸 장본인이다. 그가 써 낸 이 책은 회사를 키우고 직원들의 능력을 높여주는 방법과, 잘 되는 회사의 비결을 다뤘다. 우리가 그동안 잊고 있었던 '일'에 대한 의문과 근본적인 해답을 제시하고 있는 것. 그가 남긴 수많은 경영 신화를 통해 그가 세계적인 CEO가 될 수 있었던 비결을 풀어내고 일 잘하는 사람이 되기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 세속적 영화, 세속적 비평

 

허문영 저/ 강/ 2만원

 

영화평론가인 저자가 만든 첫 번째 영화평론집이다. 영화 잡지의 편집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가 1998년부터 써온 영화평론을 모은 것. 한국 영화에 대한 비평을 첫 머리에 싣고, 홍상수, 이창동, 봉준호, 박찬욱 등 한국 감독들로 시작해 에드워드 양, 클린트 이스트우드 등의 외국 감독들의 이야기도 빠뜨리지 않았다. 우리 영화사에 남은 영화들을 읽으면서 저자와 영화가 나누는 지혜로운 우정의 대화를 엿들을 수 있을 것. 영화를 사랑하지는 저자만의 방식을 통해 독자들을 올바른 비평의 자리로 인도한다.

 

▲ 그 많던 쌀과 옥수수는 모두 어디로 갔는가

 

월든 벨로 저/ 더숲/ 1만 4,900원

 

세계은행과 IMF, WTO의 후원 아래 자유무역과 연계된 구조조정 정책을 추진해 왔다. 구조조정의 핵심 분야는 바로 농업. 저자는 다양한 자료와 논문, 문헌을 바탕으로 전 세계를 식량위기로 몰아넣은 것이 바로 이 구조조정 프로그램이라고 말한다. 최초로 옥수수를 재배했던 멕시코와 쌀 자급국가였던 필리핀이 수입에 의존하게 된 것도 그 이유. 세계적인 석학이자 탈세계화 운동의 지도자인 저자는 자유시장 정책의 본질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했다. 이제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닌 식량위기의 위험을 간접적으로나마 먼저 느껴보자.

 

 

이지연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전북정치의 겉과 속] “부실한 지역경제, 정치인 레토릭 남발”

국회·정당민주당 ‘1인1표제’ 결정 연기…공천 규칙에 전북정치 판도 좌우

정치일반전북시외버스 노조 “전북도, 불리한 판결나와도 항소말라”

정치일반강훈식 실장 “외교성과 확산 및 대·중소기업 상생” 강조

정치일반새만금개발청, 중국 투자유치 활동 본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