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장미영의 아름다운 우리말] '빅 리그' 대신 '최상위연맹' 이라 하세요

▲ 최상위연맹

 

'최상위연맹'은 '빅리그'를 다듬은 우리말이다. '빅 리그(big league)'는 '프로 축구나 프로 야구, 프로 농구 따위에서 가장 높은 위치나 등급에 속하는 리그'를 가리키는 외래어다. '리그'란 야구, 축구, 농구 따위에서 연맹을 결성하고 그 연맹에 참가한 단체끼리 우승을 가리기 위해 경기를 벌이는 그런 연맹, 즉 스포츠 팀의 집단을 일컫는 말이다. 그리고 '빅 리그(big league)'는 그런 리그 가운데 가장 높은 위치나 등급에 속하는 리그'를 가리킨다.

 

▲ 다른 나라의 최상위연맹

 

우리나라의 축구나 야구계에서는 외국의 큰 무대를 가리켜 '빅 리그(big league)'라는 말을 자주 쓰곤 한다. 미국의 프로 야구에서는 메이저 리그(Major League)를 마이너 리그(Minor League)에 상대하여 '빅 리그'라 하기도 하고 미국 프로 야구 리그를 다른 나라의 프로 야구 리그에 상대하여 '빅 리그'라 하기도 한다.

 

프로 축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영국, 스페인, 이탈리아 등 유럽 몇몇 나라의 프로 축구 리그를 다른 나라의 프로 축구 리그에 상대하여 '빅 리그'라 한다.

 

▲ 메이저 리그와 마이너 리그

 

메이저 리그란 미국 프로 야구 연맹의 최상위 두 리그를 이르는 말이다. 메이저 리그는 내셔널 리그와 아메리칸 리그로 구분된다. 내셔널리그는 1876년에 발족하여 현재 16개 구단으로 구성되어 있고, 아메리칸리그는 1900년에 발족하여 14개 구단으로 되어 있다.

 

미국의 프로 야구가 오늘날과 같이 양대 리그의 틀을 갖추게 된 것은 1901년 내셔널리그와 아메리칸리그가 리그전을 개시하면서부터이다. 그 이후로 양 리그의 우승 팀끼리는 해마다 월드 시리즈를 갖는다.

 

한편 마이너 리그란 미국 프로 야구의 소(小) 리그를 일컫는 말이다. 즉 메이저 리그(1군)에 진출할 선수들을 양성하는 2군 팀끼리 만들어진 리그라는 뜻이다. 현재 미국 프로야구의 마이너 리그는 AAA, AA, A, 루키리그의 4등급으로 나뉘어져 있다.

 

▲ 이렇게 쓰세요

 

박주영의 최상위연맹 진출은 본인 마음먹기 나름이다.

 

최상위연맹에 가고 싶으면 병역을 해결해야 한다.

 

최상위연맹의 최고 공격수가 되고 싶다.

 

/ 장미영(전주대 교수)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올해 100대 기업 여성임원 476명 역대 최다…전체 임원 중 6.5%

정치일반'검은 수요일' 코스피 6%↓…급등 부담 속 'AI 버블론'이 직격

군산“군산에 오면, 미래 체육을 만난다”

전주전주시의회, 18~26일 행감…시민 제보 접수

정읍정읍 바이오매스발전소 건립 공사중지 가처분 신청 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