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책의 향기] 레크리에이션의 진화 '리더레이션' 고안

한상준씨 '레크리에이션…' 출간

'배움을 멈추는 강사는 죽은 강사다.'

 

끊임없는 변화, 변신을 강조하는 한상준씨(37)가 「레크리에이션 아이스브레이크 스팟 팀파워」(월간 이벤트)를 펴냈다. 4치(음치·리듬치·박치·몸치)였던 그는 이 책을 통해 레크리에이션을 한 단계 뛰어넘는 '리더레이션(Leaderation)'을 고안해 감동을 주는 리더가 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리더레이션'은 '리더십(Leadership)'과 '레크리에이션(Recreation)'을 합성해 만든 단어. 가치관, 열정, 비전 등 리더십의 핵심 능력에 건전하고 다양한 놀이문화를 접목시킨 감동을 주는 리더가 되자는 것이다.

 

"레크리에이션 진행만 17년 차 됩니다. 다들 행사 진행자로만 뛰다가 이곳에 비전을 찾지 못하고 떠나는 젊은이들이 한둘이 아닙니다. 유행처럼 레크리에이션 지도사 자격증, 웃음치료사 자격증을 따고도 새로운 길을 찾지 못한 이들을 위한 책입니다. '리더레이션'에서 그 희망을 찾을 수 있다고 봅니다."

 

이 책은 아이스 브레이크(마음의 벽을 허물기 위한 간단한 게임)나 스팟(짧고 간단한 놀이)을 따로 다루지 않고 하나로 엮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책에는 레크리에이션 이론, 레크리에이션 실전 게임, 아이스브레이크, 스팟, 팀파워, 진행에서 유용한 애드립, 진행에서 유용한 명언 등으로 꾸려졌다. 리더십·비전 강의, 기업체 워크샵 진행으로 눈 코 뜰 새 없이 바쁜 그는 늘 '피드백(feedback)'을 강조한다. 즐거움만 있고 감동이 없다면 무미건조한 사막과 같기 때문이다. 레크리에이션 강사는 물론이고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강의하는 사람에게도 유용한 책이다.

 

황주연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전북정치의 겉과 속] “부실한 지역경제, 정치인 레토릭 남발”

국회·정당민주당 ‘1인1표제’ 결정 연기…공천 규칙에 전북정치 판도 좌우

정치일반전북시외버스 노조 “전북도, 불리한 판결나와도 항소말라”

정치일반강훈식 실장 “외교성과 확산 및 대·중소기업 상생” 강조

정치일반새만금개발청, 중국 투자유치 활동 본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