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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미영의 아름다운 우리말] '로고송' 대신 '상징노래' 로 쓰세요

▲ 상징노래

 

'상징노래'는 '로고송'을 대신할 우리말이다. '로고송(logo song)'은 '특정 상품, 회사, 개인을 널리 알리는 데 쓰는 노래'를 가리키는 외래어다. '로고송'은 무언가를 알리는데 상징적 이미지를 심어 주기 위하여 사용하는 노래이므로 그 의미를 살려 '상징노래'로 바꿔 쓸 수 있다.

 

그런데 '로고송(logo song)'이라는 영어는 실제 영어권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는 한국식 영어다. 이런 식으로 일부에서는 '로고송'과 같은 조어법을 활용하여 선거할 때만 부르는 노래를 선거송, 학급을 알리는 데만 사용하는 노래를 학급송이라 하여 국적불명의 단어를 무책임하게 만들어내고 있다.

 

▲ 홍보곡

 

'로고송(logo song)'을 쉽게 말하면 '홍보용 노래', 즉 '홍보곡'이라 할 수 있다. 로고송이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방송국을 통해서이다. '만나면 좋은 친구, ○○○ ○○○○'이나 '정성을 다하는 국민의 방송 ○○○ ○○방송'이 그것이다.

 

방송국마다 자기 회사의 상징 노래를 방송 프로그램 전후에 수시로 내보냄으로써 이러한 곡들은 노래만 들어도 특정 방송사가 금방 떠오를 만큼 사람들 귀에 익게 되었다. 특히 방송국 로고송은 많은 사람들이 흥얼흥얼거릴 정도가 되었다. 로고송이 뇌리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다는 증거이다. 그래서 이러한 로고송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아는 최고의 인기곡으로 간주된다.

 

▲ 각인 효과

 

일상생활에 파고드는 각인 효과 때문에 로고송은 특정 회사, 특정 인물, 특정 프로그램, 특정 상품에까지 사용되고 있다. '사랑해요, 사랑해요, 사랑해요 ○○'와 같은 회사 홍보 로고송은 성공 사례에 꼽힐 정도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로고송 제작에 거액을 투자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심지어는 인기곡을 로고송으로 쓰기 위해 치열한 쟁탈전을 벌이기까지 한다.

 

▲ 이렇게 쓰세요

 

상징노래에 제 목소리를 입혔어요.

 

상징노래를 활용한 판매 전략을 아십니까.

 

상징노래는 대중에게 친숙한 가요가 좋다.

 

/ 장미영(전주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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