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 이뇨·소화 작용 돕고 모든 부인병에 효과 좋아
5일은 불을 사용하지 않고 찬 음식을 먹는 명절 한식(寒食)이었다. 한식은 설날 단오 추석과 함께 4대 명절로 꼽히지만 요즘은 한식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이 드물다. 농경사회에선 밭을 갈고 농작물의 씨를 뿌리는 등 1년 농사가 시작되는 날이었다.
한식은 쑥전·쑥떡·화전·화채처럼 쑥이나 진달래꽃으로 만든 음식을 먹는 날이다. 꽃떡이나 꽃차 등은 주로 민가에서 먹었고, 궁중에선 창면, 화면(花麵) 등 차가운 국수를 즐겨 먹었다.
남원 상신마을에는 요즘 쑥이 한창 많이 자랐다. 인천에 살고 있는 부녀회장님 여동생도 쑥을 캐기 위해 꼭 내려올 정도다. 걸망을 지고 농부같은 차림새다. 며칠 뒤 손님이 온다는 전화를 받고 미리 음식재료를 장만하기 위해 쑥을 캤다. 봄 바람이 차가운데도 나물캐는 손놀림은 가벼웠다. 서로의 안부를 묻고 어릴적 쑥캐던 이야기가 단연 화제가 됐다. 서로 많이 캐려는 경쟁심에 쑥이 많은 밭두렁을 먼저 차지하기 위해 내 땅하며 선을 긋었던 기억이 선하다. 논두렁, 밭두렁에는 분명히 주인이 있다. 그런데 자연이 주는 음식재료에는 주인이 따로 없다. 인간이 어찌 할 수 없는 영역인가 보다. 그래서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노력에 따라 음식 재료들을 자연에서 얻을 수 있다. 감사할 일이다.
예전부터 5월 단오에는 쑥즙을 짜서 마셨다. 쑥은 이뇨·소화 작용을 돕고, 병을 치료하는 약초로 쓰인다. 위장이 튼튼해져 소화 흡수가 잘 되고, 더위를 타지 않는다. 쑥은 피를 맑게 해주고 섬유질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으므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고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해 혈압을 낮춰주는 기능을 한다. 쑥에는 황산화 활성이 높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베타카로틴은 몸 속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몸 안의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질병에 대한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준다. '어머니풀'(Mother-wort)이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모든 부인병에 효과가 있다.
제철음식에는 음식이 가지고 있는 특성의 맛과 인체의 건강와 관련이 깊다. 쓴맛, 단맛, 신맛, 매운맛, 짠맛 등 다섯 가지의 맛은 오장육보의 기능을 돕는다. 입맛을 잃은 봄철에는 쑥과 같이 쓴맛이 강한 음식이 입맛을 돋운다. 재료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의 맛과 향은 계절에 따라 다르다.
봄철에는 쓴맛을 가지고 있는 쑥전은 먼저 향으로 먹는다. 정성스런 마음으로 음식을 준비하면 깊은 맛은 더 하다. 향긋한 냄새는 머리를 맑게 해 기분을 좋게 한다. 기분이 좋은 음식은 몸의 기운을 북돋게 해 몸에 보약이 되는 것이다.
오전에 캔 손님맞이 음식 재료용 쑥은 오후 새참 먹을 쑥전으로 변신했다.밭두렁에 앉아서 먹는 쑥전은 육체적 힘든 노동에 맛난 보약이 된다. "세상사는 것 별건가요. 요렇게 맛 난 음식 함께 먹는 것이 행복이지요." 하며 크게 웃어 본다.
[만드는 방법]
△ 재료 = 쑥, 집간장, 고추, 밀가루, 물
① 쑥을 다듬어 깨끗하게 씻는다.
② 쑥에 밀가루를 넣고 물을 부어 알맞게 반죽을 한다.
③ 고추를 썰어 넣고 집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④ 기름을 넣고 후라이팬이 달구어지면 반죽을 넣는다.
⑤ 노릇노릇 구워 먹는다.
'하늘모퉁이'발효식품 대표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