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럭셔리'보다 '고급'이 좋아요

△ 럭셔리

 

'럭셔리'는 영어권에서 '고급의', '사치스러운', '호화로운', '명품' 등의 뜻으로 쓰이는 'luxury'를 한국식으로 발음하는 말이다. 최근 들어 영어의 '럭셔리(luxury)'라는 말에 우리말의 '-하다'를 붙인 '럭셔리하다'라는 말이 많이 쓰이고 있다. 이때 사용되는 '럭셔리하다'라는 말은 '품질이나 수준 따위가 높고 값이 비싼 듯하다'라는 뜻으로 통용되고 있다. '럭셔리하다'를 우리말로 다듬으면 '고급스럽다' 또는 '호화스럽다'로 순화할 수 있다. 이외에도 '럭셔리'는 '럭셔리하여', '럭셔리하니', '럭셔리해' 등으로 변화되어 사용되고 있는데, 이때도 '고급스러워', '고급스러우니' 또는 '호화스러워', '호화스러우니' 등으로 순화할 수 있다.

 

△ 고급스럽다

 

'고급스럽다'는 '질이 좋거나 뛰어나고 값이 비싼 듯하다'는 뜻으로 사용되는 말이다. 최근에는 '고급스럽다'는 말 대신 '럭셔리하다'가 젊은 층의 언어로 쓰이기 시작하여 점차 널리 퍼져 나가고 있다. 예를 들면, '너 참 럭셔리하다.'라거나 '새로 개업한 저 식당은 실내 분위기가 럭셔리하다.'라는 표현이 그것이다. 이러한 표현을 '고급스럽다'로 순화시켜 '너 참 고급스럽다.' 또는 '새로 개업한 저 식당은 실내 분위기가 고급스럽다.'로 고쳐 말하는 것이 좋다.

 

△ 호화스럽다

 

'럭셔리하다'의 순화어 중 하나인 '호화스럽다'는 '고급스럽다'와 비슷한 말이지만 그 느낌은 약간 다르다. '고급스럽다'는 말은 '질이 좋다'는 긍정적인 의미가 더 큰 반면, '호화스럽다'는 말은 '사치스럽다'는 부정적인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예를 들면 '내 여자 친구는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풍긴다.'라고 말할 때와 '내 여자 친구는 호화스러운 분위기를 풍긴다.'라고 말할 때 각각 전달되는 감정이 다르다. '고급스러운 분위기'라는 말은 질적인 측면이 강조되어 '품격이 높다'는 의미가 전달되는데 '호화스러운 분위기'라는 말은 '적당한 정도를 넘어 과하다'는 의미가 내포된 '사치스럽다'는 의미가 전달된다.

 

△ 이렇게 쓰세요

 

- 친구 집 가구들이 무척 호화스러웠다.

 

- 그녀는 고급스러운 옷차림으로 나타났다.

 

- 빨간 융단이 매우 고급스럽다.

 

전주대 교수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김제김제시 용지면 현업축사 매입사업 ‘속도’…새만금 수질 개선 ‘파란불’

정치일반또 광주·전남?…이번엔 농식품부 이전 놓고 ‘충돌’우려된다

익산익산경찰, 로맨스스캠 예방 은행원 감사장 수여

익산‘숏폼 중심’ 제11기 익산시 소셜미디어기자단 출범

법원·검찰신임 전주지방법원장에 김상곤 전주지법 부장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