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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 직속 문화융성위 김동호 위원장 "통일 한국 대비, 100년 내다보는 문화정책 가꿔가야"

'문화가 있는 날' 정착되면 국민들 예술활동 주체될 것

▲ 김동호 대통령직속 문화융성위원장이 소속 직원들과 함께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김 위원장은 한 나라의 기반이 되는 지역문화의 자생력을 발전시키기 위해선 자치단체나 정부의 더 많은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봉주기자 bjahn@

지난 해 3월 단편영화 한편이 전국에서 동시 개봉됐다. ‘주리’. 영화제 심사위원들의 심사과정에서 빚어지는 갈등과 소통의 단절을 통해 영화란 무엇인가를 유쾌하게 담아낸 이 영화의 상영시간은 24분. 상영시간 분량으로만 보자면 단독 개봉은 어차피 불가능해보였다. 그러나 어찌됐든 이 영화는 옴니버스가 아닌 단독으로 전국 12개 상영관에서 개봉됐고 화제를 모았다. 단편영화의 가치를 보여주는 새로운 계기가 되었던 이 영화가 주목받은 이유는 또 있었다. 영화를 연출한 감독의 이름이다. 김동호.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으로 대한민국 영화제의 상징이 된 그의 첫 연출작에 국내외 영화인들 뿐 아니라 영화 마니아들까지도 경의를 보냈다. 2010년 부산영화제 15회를 끝으로 집행위원장직에서 스스로 물러났던 김동호 위원장의 새로운 시작은 의외의(?) 창조였지만 아름다웠다.

 

같은 해 여름, 그의 이름이 또다시 매스컴을 탔다. 대통령직속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장의 직함으로다. 큰 도전이자 모험으로 보이는 이 일을 그는 ‘정치가 아닌 문화의 일이니 내가 할 수 있는 마지막 봉사라고 생각했다’고 했다. 위원회가 발족한지 7개월. 의도하지 않아도 경계와 비판, 주목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위원회는 실제로 비판과 격려, 때로는 과분한 기대의 여론 속에서 항해하고 있다. 여전히 고군분투, 민(民)과 관(官)의 경계에서 대한민국의 문화융성의 길을 찾고 있는 김동호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장(78)은 답을 얻었을까. 지난해 위원회를 발족하자마자 전국 광역자치단체를 돌며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던 김 위원장은 3월부터 2차 현장 순회를 시작했다. 일주일에 3~4회 지역을 찾아다니는 문화현장 탐방은 오는 4월까지 그의 중요한 일상이다.

 

“지역을 돌아보니 문화융성의 길이 현장에 있음을 알겠어요. 지난해 광역단체 탐방 때와는 또 다른 과제를 안게 됩니다.”

 

현장탐방 일정이 비어있는 시간을 쪼개어 인터뷰로 내준 김 위원장은 기꺼이 맡은 일이니 즐겁게 일하면서 주어진 역할을 제대로 하고 싶다고 했다. 강행군의 일정에도 지쳐 보이지 않는 김 위원장과의 인터뷰는 금세 두 시간 남짓한 약속시간을 넘겨버렸다. 치열하고 촘촘한 그의 삶의 한편을 겨우 들여다본 시간, 대한민국 문화정책의 궤적이 거기 있었다.

 

-현장 탐방이 강행군이어서 힘드실 것 같습니다. 지난주에는 일요일에도 일정이 잡혔던데요.

 

“어떤 일이든 즐겁게 하면 괜찮습니다. 아직은 체력도 견딜만하구요. 지난 일요일에는 덕적도를 다녀왔어요. 정말 가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현장에 가봐야 문화융성의 답을 제대로 찾을 수 있겠더군요.”

 

-어떻습니까. 작년에 진행했던 현장 탐방과 비교하면.

 

“지난 1차는 광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했었기 때문에 광역시나 도 단위 예술단체와 문화재단, 지역 문화예술인들을 만났습니다. 지역사회 기층의 여론과는 좀 다른 것이었죠. 올해는 문화소외 지역과 특히 마을 단위의 현장을 찾아 문화예술인과 지역 주민들을 만나는 일정입니다. 문화 현장의 실태와 환경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겁니다.”

 

-문화융성위원회가 발족한지 7개월이 지났습니다. 위원회로서는 길지 않은 시간이었겠지만 외부에서는 그 역할과 성과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중에는 위원회 활동의 체감이 없다는 평가가 있더군요.

 

“그런 평가와 조언은 모두 경청할 내용들입니다. 그래야 모범 적인 답을 찾을 수 있을 테니까요. 그런데 활동성과나 체감의 문제는 논의의 여지가 있습니다. 문화라는 것이 어떤 정책을 세우고 시행한다고 해서 곧바로 시책의 효과로 드러나 보이는 것이 아니죠. 융성위 활동도 국민들이 제대로 체감할 수 있게 되는 시점은 문화융성위가 (대통령 직속위원회란 성격으로 볼 때) 끝나는 때쯤이 되지 않을까요. 시간도 그렇고 정부의 노력도 더 필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문화융성위원회 일과 동시에 학교(단국대 영상대학원장) 일을 하시는 것은 어떻습니까.

 

“학교 일은 융성위 일을 하는 동안 차순위로 미뤄놓았습니다.(웃음) 지난해 6월 모스크바영화제에서 심사하고 있을 때 융성위 위원장 제안을 받았습니다. 문화융성위 출범은 매체를 통해 알고 있었지만 제가 할일이라고는 전혀 생각지 못했었거든요. 고민은 했습니다. 그러나 정치가 아닌 문화계 일이라는 생각을 하니 ‘내가 할 수 있겠다’ 싶더군요. 또 한편으로는 내 나이에 마지막으로 봉사할 수 있는 기회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원회가 발족한지 7개월이 지났는데 위원장님이 계획하신대로 활동 과정에 진전이 있습니까.

 

“사실 위원회의 역할은 정책 결정이 아니라 대통령 정책 자문입니다. 그 역할도 아직은 미진합니다. 앞으로 과제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마음이 조급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지난해 연말, 문화기본법이 통과되고 지역문화진흥법이 제정되면서 문화융성위에서는 장기문화발전계획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장기계획을 잘 세워놓아야만 향후 한국 문화가 융성될 수 있겠지요. 그 장기계획이 우선은 5년을 위한 것이지만, 궁극적으로는 100년을 내다보고 통일 한국에 대비한 문화정책의 기본 구상으로 마련해야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위원장 임기가 1년으로 되어 있더군요. 기본적 역할을 해내기에도 너무 짧은 것 같습니다. 물론 연임의 규정이 있지만 당초부터 이런 임기 연한은 위원회 역할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지속성의 문제가 있긴 하겠지만 우선은 주어진 임기 안에서 해야 할 일을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겠죠. 임기동안 문화콘텐츠와 인문정신 진흥 정책도 만들 계획인데 지금 추진하고 있으니 장기계획과 함께 기본 골격은 짜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것과 함께 문화정책 전체를 아우르는 문화발전 장기계획 골격을 완성시켜놓으면 올해 과제는 어느 정도 완성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올해 융성위에서 ‘문화가 있는 날’을 제정했는데 성과는 어떻습니까.

 

“아직 초반이어서 확산의 성과는 잘 보이지 않지만 점차 국민 속에 정착되어나가면 국민들이 문화예술 활동의 주체가 될 수 있으니 그것이 바로 문화융성을 구현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문화가 있는 날의 진정한 취지가 지역까지 확산되면 일상 속에 문화를 자리 잡게 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겁니다.”

 

-영화제도 그렇고 문화예술에 대한 기업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끌어오셨고 또 성과도 있었습니다. 문화융성 역시 관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지 않겠습니까.

 

“마침 오늘도 신세계백화점과 문화융성위원회가 MOU 체결을 했습니다. 앞으로 기업들의 참여를 더 확대해 나가려고 합니다. 기업이 주체가 되어 문화소외지역을 찾아다니면서 문화 활동을 확산시키는 일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문화바우처가 시행되고 있지만 그것도 덕적도 같은 곳에 가보니 아무런 소용이 없더군요. 당장 육지에 나가야만 활용할 수 있으니 생업에 매달려야하는 주민들에게는 그림의 떡이고 게다가 변변한 공간도 없으니 문화 활동은 남의 일로 되어버리는 것이죠. 다니면서 보니 작은영화관처럼 지역마다 환경과 특성에 맞는 맞춤형 문화 공간과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일이 필요하더군요.”

 

-문화가 다양한 만큼 형식에 있어서도 다양하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말씀이군요. 사실 위원장님께 말씀하신 작은 영화관 같은 문화공간은 전북이 처음입니다.

 

“작은도서관 작은영화관 작은목욕탕 등 의 시도를 전북이 주도했죠. 그런 좋은 사례를 지역적으로 확산할 필요가 있습니다. 얼마 전 예술의 전당에서 국립발레단의 ‘호두까지 인형’ 공연을 촬영용 영사기로 기록했는데, 공연 실황을 영화로 만들어 작은영화관에 보급하는 것도 좋은 콘텐츠가 될 것 같더군요.”

 

-궁극적으로 문화융성위의 목표는 어떤 것입니까.

 

“모든 국민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문화 활동의 주체가 되거나 또는 문화예술활동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내는 것. 그리고 문화예술을 통해 국민들의 개개인 삶이 풍성해지고, 삶의 질 자체가 높아질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문화융성위의 기본 목표이자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지점입니다.”

 

-이제 좀 화제를 바꾸어보겠습니다. 부산영화제를 만들어 세계의 5대영화제로 성장시켰습니다. 전주에도 전주국제영화제가 건강한 영화제로 잘 성장해나가고 있습니다. 부산영화제의 목표는 어떤 것이었습니까.

 

“비경쟁 영화제로는 세계 탑 랭킹에 올라갈 수 있는 좋은 영화제를 만들자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특색 있는 영화제로 가져가야 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아시아의 신인감독과 새로운 영화를 발굴해서 세계에 소개시킨다는 기조는 그래서 만들어낸 것입니다. 이 기본방향은 1회 때부터 지금까지 부산영화제가 지켜온 근간입니다. 그러나 해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개발해야 하는 일이 필요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시아 변두리, 한국의 부산이란 도시까지 해외의 영화인과 영화계 인사들이 찾아오겠는가를 스스로 물으면서 단련했습니다. 프로그램과 프로젝트가 좋지 않으면 영화제의 미래는 없어지죠. 새로운 프로젝트를 발전시켜 나갔던 것이 바로 부산국제영화제를 성공시킨 동력이었습니다.”

 

-문화 분야의 행정전문가, 특히 영화 행정가로서의 소중한 경험과 열정을 쏟아낸 부산영화제를 떠날 때 섭섭하진 않았습니까.

 

“천만에요. 제가 부산영화제를 하면서 영화의 전당 건립 계획을 세우고 8년 동안 공을 들였습니다. 기획과정 3년, 예산 확보하는데 3년, 공사하는데 2년. 그래서 거기에 쏟은 애정과 노력을 아는 주윗분들이 개관은 보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만류하더군요. 그런데 집행위원장 사임은 저 스스로 이미 오래전에 정해놓은 것이었어요. 새 건물에서 영화제를 하게 되면 영화제 자체가 새로운 세계를 개척해나가는 것이잖아요. 새로운 세계는 새로운 사람이 맡아서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개관 1년 전에 그만둔다’고 공언해왔지요.”

 

-당시 위원장님의 결단과 아름다운 퇴진이 또한 화제가 되었었습니다.

 

“감사할 일이죠. 저로서는 굉장히 행복한 일이구요. 칸영화제 집행위원장이 그해 영화제 개막식에 왔었는데 ‘나는 김 위원장처럼 그렇게 그만두지 못할 것 같다’며 부럽다고 하더군요.”

 

-영화진흥공사 사장 시절부터 부산영화제까지 위원장님이 한국영화산업에 미친 영향 또한 큽니다. 오늘의 한국영화는 어떻게 보십니까.

 

“잘 성장하고 있습니다. 산업적으로는 올해 시장 점유율 60%까지 이루었죠. 또 1천만 관객 시대, 1억명 관객시대가 왔고요. 지난해 전체 영화 관람인구가 2억 명을 기록했고, 그 중 한국영화가 1억 명을 넘어섰으니 양적으로 대단한 성장을 한 셈입니다. 질적으로도 국제영화제 수상이 반드시 평가기준이 될 수는 없지만, 98년 이후 한국영화가 칸 영화제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돋보이는 성장을 했습니다. 그러나 반면에 부작용도 있습니다. 98년에 멀티플렉스 극장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지금은 3개의 메이저 영화사들이 전국상영관의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수직계열화 문제가 생기고 독립영화가 상영될 수 있는 공간은 줄어드는 안타까운 환경도 있습니다. 대기업과 영세한 중소기업, 특히 독립영화와 예술영화가 공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내는 일이 절실합니다.”

 

-그동안 한 나라의 문화는 지역문화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해오셨습니다. 우리나라 지역문화의 과제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오늘의 지역문화를 저는 긍정적으로 봅니다. 이번 현장 탐방에서도 돌아보니 자생적인 문화 활동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더군요. 대도시에서는 원도심 재생운동이 있고, 마을단위에서는 문화로 마을을 가꾸는 활동들이 돋보였습니다. 문제는 이런 활동들을 확산시키려면 지방자치단체나 정부에서 지역문화에 대한 더 많은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문화융성위도 지역문화의 자생력을 발전시켜가는 길을 찾는 일이 큰 과제입니다.”

 

● 김동호 위원장은 문화예술진흥법 초안 만들고 부산영화제 집행위원장 지내

▲ 김동호 위원장이 문화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안봉주기자 bjahn@

김동호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장은 1937년생이다. 고향은 강원도 홍천. 세살 때 서울로 이사해 6·25전쟁으로 부산에 피난해 있었던 때 말고는 줄곧 서울에서 성장하고 살아왔다. 선친은 광산업을 했는데 사업이 실패한 뒤 여러 일에 손을 댔지만 결국 재기하지 못해 곤궁한 시절을 보냈다. 제동국민학교와 경기중고를 거쳐 서울법대를 들어간 후에도 생활형편은 나아지지 않아 청량리 집에서 지금의 대학로에 있던 학교까지 걸어 다녀야 했고, 교과서 한권 사지 않고 대학을 마쳤다. 사법고시 대신 ‘취직’의 길을 선택한 것도 가족의 생계가 위태로웠던 현실 때문이었다. 1961년 문화공보부 공무원이 됐다. 밤새워 일하면서도 승진시험을 놓치지 않아 고속(?)으로 사무관이 되는 길을 얻었다. 기획부서에서 일을 한 것도 동료들보다 빨리 승진하는 통로가 됐다. 공보와 문화 분야에서 두루 일했는데, 72년에 문화과장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문화정책의 기반을 닦기 시작했다. 대한민국의 문화예술진흥법 제정, 문화예술진흥원 설립, 문화예술진흥 5개년 계획 등이 모두 그의 손안에서 이루어졌다. 특히 문화예술진흥법 초안은 당시 유네스코에서 발간한 각국의 문화정책을 숙독하고 전공(법학)을 살려 그가 직접 만들어낸 것이다.

 

같은 부처에서만 8년 동안이나 기획실장을 지냈지만 차관 승진을 못한 채 영화진흥공사 사장으로 나왔다. 영화와의 인연은 여기서 시작됐다. 한국영화를 부흥시키겠다는 꿈을 꾸기 시작한 그는 특히 자국의 영화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전 세계를 다니는 미국영화인협회(MPAA)의 잭 발랜티 회장의 로비 활동을 보면서 한국영화계의 합법적인 로비스트가 되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세계영화계와 교류하기 위해 해외영화제 진출의 폭을 넓히고 영화인들을 독려해 함께 다니기 시작했다. 몬트리올영화제 모스크바영화제에서 한국영화가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한국영화 상영 프로젝트를 만들어 모스크바 헝가리 우즈베크스탄 카자흐스탄 루마니아 등 각국을 돌면서 한국영화 알리기에 나섰다.

 

국내에서는 종합촬영소 건립을 추진해 성사시켰다. 전관개관을 앞두고 있던 91년, 예술의전당 사장으로 발령이나 다시 새로운 일을 시작했다. 낮에는 문화예술분야의 전문가들을 만나고 밤에는 직원들을 만나 예술의전당의 미래를 위한 개혁안을 만들었지만 문화부 차관 발령이 나면서 개혁안 추진은 끝이 났다. 92년부터 차관으로 일했던 11개월 동안에는 개관을 코앞에 두고도 터덕거리고 있던 한국예술종합학교 설립을 떠안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공연윤리위원회 위원장을 마지막으로 쉬고 있던 1995년, 부산영화제 집행위원장 제안을 받았다. 작지만 세계가 주목하는 영화제가 우리나라에도 하나쯤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 젊은 영화인들과 의기투합했다. ‘아시아의 신인감독과 새로운 영화를 세계에 소개시킨다’는 기조를 세우고 영화제의 골격을 만들어 예산을 확보했다. 영화진흥공사 사장 시절에 교류했던 해외영화제와 해외영화인들과의 친교를 확대하면서 부산영화제의 위상을 다지기 시작했다. 세계의 5대영화제로 우뚝 선 부산영화제의 오늘은 ‘김동호위원장’의 아름다운 고투(苦鬪)가 이루어낸 결실이다. 세계 건축사가 주목할 만한 기념비적인 예술작품으로 평가받는 부산 영화의전당 역시 그의 열정으로 추진됐던 결실.

 

부산영화제 15회를 끝으로 집행위원장에서 물러났으며 단국대 영화콘텐츠전문대학원 원장으로 재직 중이던 지난해 대통령직속 문화융성위원회가 발족하면서 초대위원장으로 위촉돼 대한민국의 문화융성의 기틀을 마련하고 지원하는 일을 열정적으로 주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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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정 kimej@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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