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교육기관·지자체 서로 지혜·힘 모아 전북교육의 질 높여야
교육여건이 좋아서 지역이 발전한 사례는 수없이 많다. 미국에서 좋은 고등학교가 많아서 학군이 좋은 곳은 집값이 다른 곳보다 훨씬 비싸고 중산층들이 많이 모이다보니 지역경제도 활성화 된다. 한국은 과거 서울의 8학군인 강남지역에서 아파트 가격이 서울 다른 지역의 몇 배에 이르고 많은 고급일자리가 생긴 것은 교육여건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는 연구가 많다. 서양이나 동양을 막론하고 교육여건이 좋으면 그 지역은 인구가 증가하고 발전하게 되어있다.
전북은 어떠한가? 독립이후 1949년 최초의 총인구조사에서 전북인구는 204만 8951명으로 전국인구의 10.16%를 차지하였다. 그 후 1966년에는 252만 1207명으로 전국인구의 8.65%를 차지했다. 그러나 1966년 이후 절대인구마저 계속 감소하여 2010년 전북의 인구는 176만 6044명으로 전국인구의 3.68%를 차지하였다. 전북에 살던 사람들의 인구자연증가율이 전국평균과 같다고 가정한다면 전북에 살고 있던 1949년의 전북인구는 현재 512만 명에 이를 것이다. 이는 1949년 전북에 살던 사람들을 기준으로 할 때, 현재 약 330만 명이 전북이외의 지역에 살고 있는 셈이다. 이들 대부분은 교육문제나 일자리를 찾아서 전북을 떠난 것과 관련 있다.
전북의 인구유출로 인해 이와 같이 인구가 급격히 감소한 것은 산업화과정에서 전북에 투자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으로 인식하고 있다. 틀린 말은 아니다. 그러나 필자는 보다 근본적으로는 교육의 중요성을 간과한데서 비롯된 영향이 매우 크다고 본다. 비록 대규모 공업단지에서 일자리 창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더라도 전북의 중등교육과 대학교육이 다른 지역에 비해 우수했다면 기업체들이 전북지역에 입지하여 일자리가 늘게 되고 인구도 증가하였을 것이다.
최근 들어서 이제 한국은 산업화단계를 지나 지식정보사회로 진입하였으며 문화와 창의력이 중요한 창조경제를 강조하고 있다. 지역발전을 위해서 창의적 교육이 과거보다 더더욱 중요하게 된 것이다. 이제 산업화단계에서 낙후와 인구감소라는 과거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할 기회이다. 다행히 2013년 전북의 추계인구는 180만 3230명으로 2010년보다 증가한 추세여서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희미한 빛이 보이기도 한다.
농생명분야 특화발전 프로젝트나 탄소산업과 같은 신산업의 발전을 위해 지원하더라도 전북의 창의적 인재양성과 인력 재교육을 위한 교육여건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지원정책이 지역의 인구성장과 발전으로 연결되기 어렵다. 따라서 지식정보사회에 부응하고 지역특성에 걸맞은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에서도 교육을 최우선 정책으로 여기고 지원해야 한다. 정책적 지원과 더불어 지역의 교수와 교사들이 인재양성을 위하여 연구와 교육에 전념하고 학생들의 실력과 창의력을 높이도록 지도한다면, 반듯이 전북교육의 명성이 올라가고 지역발전의 전기가 마련될 것이다.
지금부터라도 지역의 주민과 교육관련 기관, 지방자치단체가 전북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혜를 모으고 서로 협력해야 할 때이다. 전북교육의 질이 향상될 때 전북을 떠나려 한 사람들이 지역에 남을 것이고, 전북의 직장에서 일하는 타도출신이 전북에 삶의 터전을 마련하게 되며, 전북에서 교육받기 위해 이주해오는 사람들이 늘어나 궁극적으로 지역의 발전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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