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국가의 백년지대계라는 말이 있다. 교육정책의 신중함과 장기적 안목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이다. 우리는 그간 교육정책이 현재보다는 미래를 보고 설계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하지만 현실은 자꾸 과거에 매달리는 것 같아 안타깝기만 하다. 자기만의 정치적 이념에 의지해 정책을 펴거나, 불통과 아집으로 갈등을 유발하고 자기편이 아닌지를 따져 사람을 등용하는 등의 교육행정 운영상 문제점은 우리 교육제도가 조속히 해결할 숙제이다.
오는 6월 1일은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있는 날이다. 교육감도 이날 선출하게 된다. 정당선거가 아니기에 일반인들에게 교육감 선거는 큰 관심이 없다. 현실적으로 학생인 자녀를 둔 가정과 그렇지 않은 가정은 교육감 선거에 대한 관심도에 적지 않은 차이가 있다. 그러나 우리는 교육이 국가와 사회발전의 근본이자 초석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전북 교육의 미래를 좌우할 교육감 선거에 무관심한 태도는 단순한 정치 무관심으로 인한 부정적 결과보다 큰 불이익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다.
교육을 향한 지속적인 국민적 열정은 대한민국을 반세기만에 전쟁의 폐허속에서 일어나 명실상부한 선진국 반열로 이끌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열이 학부모로 참여하는 일부 국민의 관심에 그쳐서는 안된다. 국민 모두가 교육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한 참여와 통제를 하여야만 한다. 현실적으로 가장 중요한 국민의 교육참여는 바로 교육감 선거이다. 시대가 바라는 교육감은 어떤 성품과 능력을 가져야 하는지 심사숙고해서 투표에 임해야 우리의 미래가 밝다.
새로운 교육감은 미래 청사진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미래는 무엇인가?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그리고 초연결사회 등 규정할 수 없는 시대이다. 이는 4차산업혁명으로 이야기하기도 한다.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을 기계가 대처하고, 인공지능에 의해 복잡한 의사결정까지도 의지하게 된다. 점점 사람의 역할이 줄어드는 그야말로 무한경쟁과 무자비한 산업 파괴가 일어날 것이다. 이 상황을 우리 학생들이 이겨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래를 보고 교육을 설계할 사람이 필요하다. 과거에 비해 많이 달라졌지만 여전히 학생 참여 수업에 한계가 있다고 한다. 수업시간에 보다 많은 학생들이 의견을 나누고 선생님과 소통하려면 디지털 기기가 완비된 스마트한 교실이 필요하다. 지금 교실에 인터넷 환경은 구축돼 있다. 과제는 모바일기기를 확충하는 것이다. 또 교사와 학생들의 활용 역량도 길러야 한다.
이와 더불어 학교 공간혁신도 필요하다. 지금도 교장실, 교무실, 행정실 등 관리실이 학교 중심에 있다. 예전에는 중앙현관으로 학생들의 출입을 금한 적도 있었다. 그런 권위적인 공간 운영으로는 민주적인 학교로 나가기 어렵다. 학교 갤러리나 학교 카페 등을 구축해 서로 소통하는 공간을 확대해 나갈 의지를 갖춘 후보가 필요하다.
여기에 기후위기 대응교육, 세계시민교육, 코딩 등 미래형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보다 수준 높은 수업이 이뤄지도록 선생님들을 지원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육청의 힘만으로는 어렵다. 중앙정부는 물론, 지자체나 기업과도 소통해 협력을 이끌어내야 한다. 그런 역량을 갖춘 사람이 교육감이 되어야 한다.
선거철이 되면 후보들은 책임질 수 없는 말을 쏟아낸다. 그래서 공약(公約)을 공약(空約)이라고 한다. 유권자는 믿을 수 있는 공약인지 그 후보가 살아온 이력과 이루어 온 성과로 판단할 수 밖에 없다. 거기에 청렴은 기본이다. 청렴하면서도 성과를 이뤄낸 사람, 자신의 조직에 희생하고 헌신할 사람이 리더가 돼야 한다.
교육감 선거가 그들만의 리그가 아닌 우리 전북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좌우할 건강한 민주시민을 양성할 지도자를 선출하는 일인 만큼 교육계만이 아닌, 도민 모두의 관심이 필요하다.
오는 6월 1일 치러질 전북교육감 선거가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지난 12년의 교육을 돌아보고 반성하며, 전북 교육의 보다 밝은 미래의 청사진을 펼 그런 교육감을 꿈꿔본다.
/홍요셉 전북변호사회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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