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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방치된 치안센터 활성화 대책 세워라

전북지역 치안센터가 유명무실하게 운영되면서 주민 밀착형 치안활동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과거 파출소를 지구대로 통·폐합하면서 도입된 치안센터가 도내 70개에 이르지만 주민들이 치안센터의 존재조차 모를 정도로 경찰행정의 관심밖에 놓이면서다. 

치안센터 본연의 역할을 위해서는 인력과 장비가 뒷받침돼야 하는데 현 상황은 전혀 그렇지 못하다. 전북경찰청에 따르면 전북지역 치안센터 70곳 중 25곳의 치안센터에 단 한명의 근무자도 배치되지 않았다. 그나마 인력이 배치된 치안센터의 경우도 대부분 1명뿐이다. 기동장비인 오토바이와 순찰차가 배정된 곳이 15곳에 불과하다. 치안센터 건물의 88%62곳이 20년 이상 된 노후 건물일 정도로 근무 및 대민서비스 환경도 열악하다

경찰은 기동성을 이용한 범죄예방순찰과 현장신고출동을 위해선 치안센터보다 순찰팀에 인력을 배치하는 것이 효율적으로 판단하는 모양이다.  실제 전북경찰은 인력 파견이 안 된 치안센터 주변 지역에 대해 관할 파출소에서 주야간 거점 근무 등의 연계 순찰로 치안공백이 없도록 하고 있다고 해명하고 있다. 물론 한정된 인력과 장비를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하겠지만, 치안센터를 둔 취지를 감안하면 치안센터를 지금처럼 방치하는 건 결코 올바른 방향으로 볼 수 없다.

현대의 경찰활동은 범죄를 예방하고 범죄에 대한 두려움을 낮추는 데 1차 목표를 둔다. 기존 파출소를 폐지 내지 치안센터로 전환하고, 34개 파출소를 묶어 순찰지구대 중심의 지역경찰제로 전환한 것도 이 같은 배경에서다즉 순찰팀에 범죄예방을 위한 순찰을, 치안센터에 지역협력방범활동을 분담토록 한 것이다. 특히 지역적 특수성을 반영한 범죄예방과 지역주민들과의 협력관계의 강화를 위해 순찰팀 못지않게 치안센터의 역할이 중요하다. 통제와 단속만이 아닌,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협력치안과 경찰의 대민봉사를 적극 실현하는 게 시대적 흐름이기도 하다.

전북경찰은 주민·시민단체·지자체 등과 유기적 협력을 통해 현재 방치되어 있는 치안센터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충분한 예산확보로 치안센터 인력을 충원하고 노후 건물의 증개축으로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시켜야 한다. 주민들과 의사소통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치안센터를 재정비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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