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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선 8기 출범, 쌍발통 협치로 ‘낙후 전북’ 오명 벗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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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운천 국회의원

7월 1일, 민선 8기가 출범했다. 그러나 민주당 소속 지방의원 비율은 87%(237명 중 205명)로 일당 독주체제가 더욱 견고화 되어 견제와 감시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전북은 1988년 소선거구제가 도입된 이후 민주당에서 공천만 받으면 당선이라는 얘기가 나올 만큼 민주당을 전폭적으로 지지했다. 이로 인한 정치적 대안 세력의 부재는 정치권의 영향력이 무뎌 지는 결과를 가져왔다. 특히 전북은 경제단위로서의 입지도 전남과 광주에 밀려 ‘낙후 전북’이라는 오명을 쓰기도 했다.

 

필자는 전북 발전을 위해 6년 연속 예결위원으로 활동하며 전북 예산 8조 원 시대를 열고, 국민통합위원장으로서 전북 동행국회의원을 임명해 법안·예산·자매결연 등 여·야 쌍발통 협치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국민의힘이 필자를 헌정사상 최초로 6년 연속 예결위원으로 선임하고, 국민통합위원장으로 임명한 것은 그동안 소외받은 전북을 제대로 챙기고 호남동행 활동으로 호남에 대한 진정성을 보여드리겠다는 뜻이 담겨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필자와 당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은 전북의 높은 벽을 실감했다. 국민의힘 소속 지역구 광역·기초의원 당선자는 없었으며, 비례대표 도의원 1명과 기초의원 3명만이 당선되었다. 중앙에 가서 전북 발전을 위해 더 투자해달라고 목소리를 내기에는 다소 아쉬운 결과다.

 

물론 선거 결과와 상관없이 전북 발전은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당과 중앙정부와의 소통창구가 필요하지만, 비례대표 광역의원 1명과 기초의원 3명 만으로는 역부족이다.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무엇일지 고심하던 중 김관영 도지사와의 만남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도지사에게 3급 정책보좌관의 명칭을 정책협력관으로 바꾸고 국민의힘 인사를 추천 받아 도정에 참여시켜 전북도와 집권여당, 정부의 핫라인 역할을 맡기자는 제안을 했다.

 

정책협력관은 도지사 직속으로 주로 선거캠프 출신 인사나 도지사 최측근이 맡아왔던 자리였다. 그동안 민주당 독점 구도에서 낙후되어가는 전북의 현실을 정확하게 바라본 김관영 도지사는 전북 발전을 위해 필자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새만금 국제투자진흥지구 지정, 전주~김천 동서횡단철도 건설 등 대통령직 인수위 지역균형발전 특별위원회에서 발표한 전북 46개 실천과제와 김관영 도지사의 공약은 중첩된 부분이 많다. 정부와 여당, 전북도가 쌍발통 협치를 통해 전북 공약을 하나하나 실현시켜 나간다면 전북의 발전을 이뤄낼 수 있다.

 

민선 8기가 출범하며 전북 정치권에 작지만 큰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8년 만에 보수정당 소속 지방의원이 지방의회에 진출했고, 협치의 상징인 3급 정책협력관이 탄생했다. 일당 독주체제로 멈춰버린 전북의 시계를 다시 움직여 ‘낙후 전북’이란 오명을 벗을 수 있는 절호의 시점이다.

 

진영과 이념을 넘어 전북 발전을 위해 여당과 야당 구분 없이 한뜻으로 힘을 모아야 전북 발전을 이룰 수 있다. 쌍발통 협치를 통해, 전북의 밝은 미래를 함께 그려나가야 한다.

/정운천 국민의힘 국민통합위원장·전북도당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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