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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군산조선소 인력난 해소 정부·지자체 총력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2017년 7월 문을 닫은 지 5년여 만인 내년 1월 재가동에 들어갈 예정인 가운데 인력 확보가 정상 가동의 관건으로 떠올랐다. 선박 건조 물량이 늘어나더라도 작업할 인력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으면 물량을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지난 5일 전북인력개발원과 군산조선소 사내 협력업체 11개사 대표들이 인력양성 활성화에 함께 노력하기로 뜻을 모은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협력업체들은 이날 조선해양 전문기술인력 양성과 취업 연계 및 숙련기술자 육성체계 강화를 통해 군산조선소의 조기 안정화 및 생산력 향상에 노력하기로 했다. 군산조선소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 및 제도 개선 공동 협력, 신규 근로자의 조기 현장 적응 및 근로 지속을 위한 고용안정 프로그램 운영, 인력 양성과 채용·퇴직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기관 설치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조선업계에 따르면 안정적인 선박 건조를 위해서는 용접사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 3D 업종으로 여겨지는 선박 용접 분야는 인력 모집이 쉽지 않아 전국 조선업계마다 용접사 모시기에 온 힘을 쏟고 있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해서는 올해 연말까지 300여 명의 용접사가 필요한데 현재 확보 가능한 인력이 200여 명에 그치고 있다. 올해 안에 100여 명의 용접사를 더 확보해야 하고 내년 말까지 600명 정도가 더 필요하다.

전남도는 지역 내 조선업계에 신규 취업자 이주 정착금과 고용유지 지원금, 공동근로복지 지원금, 퇴직자 희망채용 장려금 등을 지원하고 있다고 한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준비에 전북도가 손을 놓고 있는 것은 아니다. 현장 맞춤형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생 훈련수당과 취업장려금 지원, 업체 채용 연계까지 애를 쓰고 있다. 그러나 업계는 외국인 고용 규제 철폐를 시급한 과제로 꼽고 있다.

군산조선소는 내년 1월 재가동과 함께 연산 10만톤 규모의 컨테이너선 블록을 제작하고 물량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군산조선소는 가동 당시 5000여 명의 인력이 선박을 건조하며 군산 경제의 1/4을 책임졌다. 완전 가동이 이뤄질 경우 최대 2조원 이상의 생산유발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는 군산조선소 완전 가동에 필요한 인력난 해소에 총력을 쏟아야 한다.

전북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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