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유니콘 산실, 전북청년창업사관학교

이상직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이상직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전주에 있는 여성의류 전문 온라인 쇼핑몰 ㈜육육걸즈 박예나 대표는 2013년 창업해 3년 만에 5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한 20대 열혈 여성청년사업가다. 박 대표는 중학교 3학년 때부터 동대문에서 의류를 구매해 소매판매를 시작했고 그 경험을 토대로 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했다. 여성의 고민을 해소하는 66사이즈 전문쇼핑몰로 차별화를 통해 2017년 108명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혁신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박 대표와 같은 혁신적인 창업DNA를 가진 청년들이 전북청년창업사관학교에 몰리고 있다. 지난해 필자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으로 취임하면서 사람에 대한 투자가 가장 중요하다는 판단 하에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전국 5개에서 17개로 확대하고 양성인원도 1000명으로 늘렸다. 실제로 청년창업사관학교 신설로 1기에서 7기까지 7년간 2000여명의 졸업생 중 전북 출신이 26명(약 1.5%)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32명에 이어, 올해는 70명으로 늘리면서 청년창업 지원사업에서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 잡았다. 군산에서 교육용 드론제조와 유통으로 42억 원의 매출을 올린 로수아핸드메이드 백종신 대표와 유니콘기업 반열에 들어선 토스(TOSS)의 ‘비바리퍼블리카’, 온라인 부동산 플랫폼 ‘직방’, 의사출신으로 휴대폰 초음파 진단기를 개발한 ‘힐세리온’ 등이 청년창업사관학교 출신이다. 2018년까지 2400여명의 청년창업CEO를 배출하고 6000여 개의 일자리 창출, 약 1조 80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번에 선발되는 청년창업가들에게는 1년간 창업 공간(사무실), 창업교육, 전담코치의 컨설팅 및 멘토링, 사업화 자금 1억원 등을 무료 패키지로 지원하며, 졸업 후에도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R&D, 정책자금, 수출마케팅, 인력 등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아울러, 시애틀, 중관춘 등에 새로 구축하게 될 ‘글로벌혁신성장센터’에 진출시켜 세계적인 혁신허브에서 부대끼며 혁신DNA를 내재화시킬 예정이다. 세계 14개국 22개 수출인큐베이터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1997년 IMF국가부도 사태 때 DJ 정부는 벤처정책으로 오늘날 인터파크, 다음카카오, 네이버, 안랩, 엔씨소프트, 키움증권 등을 혁신기업으로 육성했고, 중진공의 청년창업사관학교는 2008년 리먼브라더스 파산사태에 따른 글로벌 금융위기 파고를 극복하며 졸업기업 중 토스 등 유니콘기업을 양성했다. 2019년은 미국 보호무역, 중국 사드보복, 미·중 무역전쟁, 기준금리 인상,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대내외 경제 환경이 녹록치 않은 위기지만 파괴적인 혁신으로 돌파해 내야 한다.

전북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 전북인재를 키워내는 혁신의 씨앗을 뿌리면 전라북도와 각 시·군 지방자치단체 및 산·학·연은 청년 기업가들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도록 규제개선, 산업단지 입주, 선배기업 네트워크 등 창업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전북지역에 특화된 방탄소년단(BTS), 스마일게이트 등과 같은 문화산업, 연기금 등 금융 핀테크 산업, 바이오·스마트팜, 새만금 국제공항 관련 항공서비스 산업, 전기차·자율주행차 등 미래 자동차 분야에서 혁신적인 글로벌 기업을 키워내야 한다.

전북청년창업사관학교가 유니콘기업의 산실이 되어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혁신기업이 나오기를 기대한다. 올해 청년창업사관학교 입교생들의 건승을 기원한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군산새만금 글로벌 K-씨푸드, 전북 수산업 다시 살린다

스포츠일반테니스 ‘샛별’ 전일중 김서현, 2025 ITF 월드주니어테니스대회 4강 진출

오피니언[사설] 진안고원산림치유원, 콘텐츠 차별화 전략을

오피니언[사설] 자치단체 장애인 의무고용 시범 보여라

오피니언활동적 노년(액티브 시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