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가 21세기를 맞아 육상 교통물류 SOC로서 다시 각광을 받고 있다. 고속도로와 자동차전용도로 등 육상 교통망이 대폭 확충됨에 따라 한때 뒷전으로 밀려났던 철도가 고속철 도입으로 운송시간이 크게 단축되면서 철도망 구축이 지역 발전의 핵심 SOC로 자리 잡았다. 더욱이 독일 폴란드 러시아 카자흐스탄 몽골 중국 북한과 남한 등 아시아와 유럽 대륙을 연결하는 유라시아 철도망 구축프로젝트가 UN에서 본격 제안되면서 철도는 국가 경제발전의 중심축으로 떠오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1월 원주에서 열린 저탄소·친환경 고속열차 KTX-이음 개통 행사 때 “도로가 20세기 경제발전 동맥이었다면 21세기 경제와 사회 발전의 대동맥은 철도”라며 “일상의 대전환을 이끄는 힘이 철도에 있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철도망을 확대해 국가균형발전을 앞당기겠다”며 “2025년까지 70조 원 이상을 투자해 고속철도와 간선 철도망 구축, 대도시 광역급행철도 사업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에 지난달 29일 오는 2030년까지 92조1000억 원을 투입하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했다. 광주 송정~서대구를 연결하는 달빛내륙철도를 비롯해 충청권 광역철도 대구권 광역철도 동남권 순환광역철도 등 모두 44개 철도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하지만 전북관련 철도사업은 단 한 건도 반영되지 않았다. 새만금의 육상 물류망 구축을 위해 꼭 필요한 전주~김천 동서횡단철도와 새만금~목포 철도 건설은 제외됐다. 송하진 도지사와 국토교통위원회 김윤덕 의원이 자신했던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선마저도 빠졌다. 완주산업단지에서 전라선에 연결하는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철도는 한국교통대학 철도전문대학원의 경제성 분석에서도 1.10을 기록, 타당성이 충분히 입증됐고 사업비도 고작 4000억 원에 불과한 데도 누락되고 말았다.
이러한 참담한 결과를 우려해 언론에서는 지난해 초부터 전북정치권의 노력과 역할을 수없이 촉구했다. 대구·경북과 광주·전남, 강원·충청권 단체장과 국회의원들이 국가철도망 반영을 위해 어떻게 뛰고 있고 어떤 노력을 기울이는지 시시각각 전하면서 도내 단체장과 의원들의 분발을 요구했다. 그러나 쇠귀에 경 읽기에 불과했다.
국가철도망 전북 패싱은 전북정치권의 무능과 무책임, 대응 전략 부재 등이 빚어낸 결과가 아닐 수 없다. 이러고도 전북발전 운운하며 내년 선거에서 큰 일 하겠다고 나서려는 것은 전북도민을 핫바지로 여기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전라북도가 발전하려면 사람 보는 안목부터 가져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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