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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군산조선소 재가동’ 총력 대응을

가동을 멈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새해에도 좀처럼 지역사회에 희소식을 전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 국내 조선업계의 수주 호황이 이어지면서 새해에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이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가 컸다. 전북도와 군산시·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 재가동 시기 및 지원책 등을 조율, 상당 부분 진척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새해해에는 부분적 재가동을 통해 선박블록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그런데 새해 벽두 이런 기대에 찬물을 끼얹는 소식이 전해졌다. 3년 가까이 끌어온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작업이 유럽연합(EU)의 기업결합 불허로 결국 좌초됐다. 국내 조선업계의 새판짜기가 어려워졌고, 무엇보다 장기 휴업중인 군산조선소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군산조선소 정상화 여부를 판가름할 잣대 중 하나로 꼽혀온 인수합병이 무산되면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반면 3년 전과 달라진 조선산업 여건, 기업결합과 무관하게 추진된 재가동 논의 등을 고려했을 때 이번 인수·합병 무산이 군산조선소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는 분석도 있다. 전북도 역시 ‘EU 기업결합 심사와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별개의 문제’라고 강조하며 현대중공업측에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관련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겠다고 했다.

현대중공업은 그동안 기업결합 심사를 명분으로 내세워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입장 표명을 차일피일 미뤄왔다. 이제 기업결합이란 불확실성이 사라졌고, 최근 수주물량 또한 급증하고 있는만큼 현대중공업측은 군산조선소 재가동 방안을 강구해 로드맵을 내놓아야 한다.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이후 지역의 조선업 생태계가 망가지고 있다. 협력업체 상당수가 폐업 또는 이전했고, 이들 업체에서 일하던 노동자들도 지역을 떠났다. 협력업체를 재정비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에도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하다. 조선소를 재가동하려면 먼저 구체적인 로드맵을 세우고, 이를 토대로 철저한 준비작업을 거쳐야 한다. 여건이 녹록지 않은 게 사실이지만 전북도에서 다시 중심을 잡고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해 총력 대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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