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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기초학력 신장, 서 교육감 첫째 과제다

인성과 학력신장은 공교육의 동시 지향점 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바른 인성을 갖게하는것은 학교교육은 물론, 가정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임에 틀림없다.그런데 변화무쌍한 국제경쟁 시대에서는 탁월한 역량과 재능을 갖춘 인재를 길러내는것 또한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제이며, 가히 생존차원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낙후의 대명사 격이 돼버린 전북의 밝은 앞날은 얼마나 탄탄한 실력으로 무장된 젊은이를 배출하는가 여부에 달려있다. 

장기간 계속된 김승환 교육감 체제에서 전북교육은 침체에 침체를 거듭했다. 평가 요소에 따라, 또 보는 시각에 따라 상반된 점수를 줄 수 있겠으나 큰 틀에서볼때 전북의 학력은 크게 뒤떨어졌고 특히 기초학력 저하현상은 반박의 여지가 없다.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의 사교육과 비교해서 전북 사교육의 빈약함은 아예 비교대상조차 되지 않는것을 모르는 이는 없다. 공교육 분야에서도 전북이 결코 수도권에 비해 앞선다고 말할 수 없다. 멀리 갈 것도 없이 그동안 전북교육계의 지도자적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그들의 자녀를 전북에 보냈는지, 아니면 수도권이나 유수의 외국학교에 보냈는지 살펴보면 전북 교육의 현주소를 가늠할 수 있다. 

취임 반년을 조금 넘어선 서거석 전북교육감이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2023년을 ‘기초학력 책임’의 원년으로 만들겠다”며 기초학력만큼은 반드시 책임지겠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서 교육감은 “초 2부터 고 1까지 신뢰도 있는 평가도구로 진단검사를 전면 실시해 기초학력 부진을 찾아내고 맞춤형 처방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초학력 협력교사 100명, 학습지원 튜터 300명을 투입하고, 필요하면 추가로 더 투입해서 초등학교 단계에서 기초학력을 확실히 책임지겠다는 거다.  ‘학생중심 미래교육’을 표방한 서 교육감의 비전과 역량은 바야흐로 지금부터 드러날 수밖에 없다. 에듀테크 기반 구축, 기초학력 신장, 수업 혁신 등 10대 핵심과제를 포함해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우는 36개 과제를 제시했는데 그중에서도 교육공동체가 가장 주목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기초학력 신장이다. 사실 기초학력 책임지도로 공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작은 시작일 뿐이다. 서거석 교육감은 앞으로 모든 역량을 집중해서 기초학력부터 높여야 한다. 향후 구체적인 수치와 결과로 교육가족들에게 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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