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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전주~대구 고속도로 ‘직결 노선’ 반영해야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7월 전북 민생토론회에서 ‘전주~대구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약속했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새만금에서 포항에 이르는 동서축 고속도로망 구축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했다. 우리나라의 국가간선도로망 계획은 ‘남북 10축, 동서 10축, 방사순환 6축’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서 10개 축 가운데 동서 3축이 바로 전북의 숙원 사업 중 하나인 ‘새만금~포항 고속도로(282.8km)’다. 호남과 영남을 연결하는 교통망으로 국토 균형발전의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 이 고속도로는 새만금∼전주∼장수∼무주∼경북 성주∼대구∼포항으로 이어진다. 이 중 대구∼포항 구간은 이미 건설돼 운영 중이며, 새만금∼전주 구간은 내년 말 개통을 목표로 현재 공사가 한창이다. 문제는 전주~대구 구간이다. 윤석열 정부는 대선 공약으로 ‘전주~대구 간 고속도로를 건설하여 새만금에서 포항까지 연결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전북에서 요구한 전주~무주 직결 노선이 국가계획에 반영되지 않으면서 전체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전주~대구 고속도로(128.7km)는 전주~무주, 무주~성주, 성주~대구 세 구간으로 나뉘어 있다. 이 중 무주∼성주, 성주∼대구 등 2개 구간은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에 반영돼 관련 절차를 밟고 있지만 전주~무주 구간은 아직 국가계획에 반영되지 않아 추진 여부를 장담할 수 없는 실정이다. 전북특별자치도에서는 우회 노선으로 반영돼 있는 전주~장수~무주(75km) 구간을 전주~무주(42km) 직결 노선으로 변경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약 33km의 우회거리를 단축할 수 있는 만큼 지역간 접근성을 개선하고 새만금~포항 전체 노선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정부에서 수립 중인 ‘제3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6~2030년)’에 전주~무주 직결 노선 반영을 목표로 국토교통부 등 관계 기관에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수도권 일극체제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전주~대구 고속도로 건설은 낙후된 영호남 북부권 연결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더 이상 늦어져서는 안 되는 SOC 사업이다. 이 동서횡단 고속도로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전주~무주 직결 노선이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 경제성을 떠나 국가 균형발전과 낙후지역 교통 편의성 확충 차원에서 검토해야 할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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