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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은 군산항을 포기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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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봉호 선임기자​​​

올 여름 장마로 밀려든 토사때문에 군산항이 직격탄을 맞았다.

가뜩이나 준설이 제대로 안된 항만인데 설상가상으로 장마의 영향으로 엄청난 토사가 항내로 몰려들면서 수심이 최고 2.5m나 낮아져 항만 운영이 곳곳에서 파열음을 내고 있다.

자동차 선사들은 기항 취소나 기피를 하며 환적 화물의 다른 항만 이전을 검토하고 있고 부두운영회사들은 임차한 부두에서 하역을 하지 못하고 다른 부두를 다시 빌려야 하는 상황도 야기됐다.

이같은 상황은 올해가  더 심해서 그렇지 사실 매년 장마 후 일상적으로 벌어지고 있다.

그렇다보니 이를 심각하게 여기는 공무원이나 항만인들조차 거의 없다. 이제는 불감증으로 넘어 당연시하고 있다. 그러는 사이 군산항은 점점 침몰해 가고 있다.

무려 125년이란 유구한 역사를 가진 항만에 걸맞지 않게 초라하다.

총 31개 선석의 중견 종합 항만으로 알려져 있지만 정부가 준설 의무를 이행치 않아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전국 항만 물동량의 1.5% 처리, 입출항 선박수 전국의 2%, 도내 항만 수출 물동량의 약 10% 소화, 도내 항만 수입 물동량의 약 60% 처리, 도내 수출입 업체의 군산항 이용율 5% 미만, 전국 12위 항만....

오늘날 군산항의 현주소이다. 

부산, 인천, 목포항에 이어 마산항과 함께 4번째로 문을 연 군산항이 왜 이같이 왜소한 모습으로 추락했을까.

문제는 심각한 토사매몰 현상에 대한 정부나 지자체의 대처 소홀이다. 

매년 군산항에는 300여만㎥씩 토사가 매몰되고 있지만  정부가 지원하는 유지준설예산은 고작 100억 원 안팎. 이로써는 약 100만㎥밖에 준설을 하지 못한다. 결국 매년 200만㎥의 토사는 쌓여가면서 수심악화는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지난 1990년 금강하구둑의 준공으로 서해 바다의 물길이 차단되면서 심해져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 군산항은 계획 수심을 만족하는 부두는 한 곳도 없다. 항로 수심은 선석 수심보다 낮다.   

대형 선박들은 물 때를 기다리면서 항내를 오가야 한다. 입항 선박의 70% 이상이 조수 대기를 경험했다고 한다.  

화주들은 대기에 따른 물류비용 부담으로 인천, 광양, 평택, 부산항 등 다른 항만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  

입항 외항선의 절반이 1만 톤급 소형선이다. 선박의 대형화 추세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심각한 토사매몰현상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마련되지 않고는 도내 유일의 무역항인 군산항은 연안항이나 어항으로 전락하지 않을 까 우려된다.  

그런데도 현안인 근본적인 준설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이는 곳은 없다. 관심이 있어도 반짝 그때뿐이다.  

묻고 싶다.

해양수산부는 수조원을 들여 군산항을 건설해 놓고 왜 준설 의무를 소홀히 하는가.  

도내 국회의원과 전북 자치도는 왜 귀중한 자산인 군산항에 방관적 자세를 견지하고 있는가. 

군산항이 자신들의 소유라면 이같이 방치할 것인가. 군산항을 포기했나. 

낮은 수심으로 외항선들의 바닥이 뻘에 얹히지 않을 지, 행여 선사가 기항을 기피하지 않을 지, 노심초사하면서 생계를 이어가는 항만인들의 신음소리가 들리지 않는가.

전북특별자치도와 군산해수청 그리고 도내 정치인들은 TF(Task Force)를 구성, 군산항의 토사매몰현상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과 대책 강구에 조속히 나서야 한다. 더 이상 주저할 시간이 없다.

 

  

안봉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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