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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경제 속도와 균형 함께가야"...전북형 수소산업 분산 인프라 해법은

수소차 2243대 보급됐지만 충전소는 7개 시군에만 설치
민간 진입 어려운 구조…공공 주도 분산형 인프라 구축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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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지역 최초의 액화수소충전소인 익산 목천 충전소/사진=전북일보DB

전북지역에서 수소차 보급이 빠르게 늘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할 충전 인프라는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특히 도내 14개 시군 중 절반이 수소충전소 공백 지역으로 남아 있어, 수소차 보급 확산과 산업 기반 확대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이나온다. 이에 전문가들은 전북의 지리적 특성과 산업 구조에 맞춘 ‘분산형 충전 전략’ 도입이 시급하다는 제언을 하고 있다.

14일 전북특별자치도에 따르면 현재 도내 수소 승용차 등록 대수는 2243대, 수소버스는 111대로 전국 상위권 수준이다.

하지만 수소충전소는 14개로 전주와 군산, 익산, 완주, 부안, 임실, 무주 등 7개 시군에만 설치돼 있으며, 나머지 7개 시군(김제·정읍·남원·고창·장수·순창·진안)은 여전히 충전소 공백 상태에 머물러 있다.

이처럼 충전 인프라가 도심권에 집중되면서 농산어촌 등 외곽 지역 운전자들은 장거리 이동 후 충전을 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또 이는 지역 주민의 수소차 구매 수요에도 직결되는 문제다.

업계에서는 “수소차 보급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충전 인프라 접근성을 해결하는 것도 함께 이뤄져야 하는 과제”라고 입을 모은다.

전문가들은 전북의 산업 구조와 지리적 특성을 고려할 때 기존의 '도심 집중형' 공급 방식 대신 ‘분산형 보급 체계’ 전환이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소형 충전소나 이동형 충전소처럼 수요가 적은 지역에도 대응 가능한 방식을 대안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한국은행 전북본부가 지난 1월 발표한 '전북지역 수소산업의 대내외 여건 점검 및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에 따르면, 이동형 수소 충전소는 설치 부담이 적고 운영 유연성이 높아 수소차 확산 초기 단계에서 충전 사각지대를 메우는 데 효과적인 수단으로 평가받는다. 보고서는 그러면서 전북처럼 농촌과 중소 도시가 섞인 지역일수록 효율성이 높다는 분석을 내놨다.

그러나 문제는 소형충전소 등의 경우 민간 참여가 사실상 어렵다는 점이다. 수익성 확보가 쉽지 않은 데다 초기 투자 부담이 커 민간 사업자가 적극적으로 나서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공공 주도의 충전소 확충 전략이 현실적인 해법으로 꼽히고 있다.

한국은행 보고서는 수소차와 충전소 보급을 넘어, 산업 전반의 공급 인프라 확충이 병행돼야 지속 가능한 성장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인프라 구축 속도에 따라 경제적 파급효과가 최대 3000억 원 이상 차이 날 수 있다고 분석해, 보다 전략적인 대응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우석대학교 수소연구센터 관계자는 “수소차 보급과 인프라 확충은 함께 가야 하는 만큼 수소경제의 속도도 중요하지만 균형도 필요한 시점이다"라며 "공급 기반 없이 활용만 강조하는 전략은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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