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8-14 14:33 (금)
KTX 호남·전라선 직선화 필요성 재부상
KTX 호남·전라선 직선화 필요성 재부상
  • 김윤정
  • 승인 2020.07.09 20:45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X 세종역' 타당성 용역 '긍정'
정부 "지역갈등 우려" 불가 입장
신설 땐 호남선 이용객 피해
KTX, ITX 노선도(안)
KTX, ITX 노선도(안)

KTX세종역 추진 논란 속 KTX호남·전라선 직선화 필요성이 다시 재점화되고 있다.

세종시는 9일 정례브리핑을 열고 ‘KTX 세종역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용역 결과에 따르면 KTX세종역 신설 편익비용(B/C)은 0.86으로 나타났다.

앞서 지난 2017년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수행한 용역에서 B/C가 0.59로 나온 것에 비해 0.27 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대형국책사업은 사업 추진에 앞서 경제성을 조사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데 앞으로 발생할 편익비용이 B/C 1 이상이면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한다. 지역발전 관련 사업의 경우 경제성 분석에 40∼50%, 정책성에 25∼35%, 지역 균형 발전에 20∼30%씩 배점을 줘 종합평가(AHP)를 한다. 이 결과가 0.5 이상이면 사업을 시행해도 좋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문제는 용역에서 제시된 세종역 위치와 신설 방법이었다. 용역을 수행한 아주대 산학협력단은 접근성과 역 간 거리 등을 고려할 때 세종시 금남면 발산리 일대가 최적지라고 결론 내렸다.

역사 신설은 기존 호남선 교량 위에 역사를 건설하는 방식으로 추진해야한다고 제안했다. 이곳은 오송역과 공주역의 중간지점이다. 그러나 이 방식대로 KTX세종역 신설이 추진될 경우 저속철 논란 속 충북은 물론 전북과 광주전남 지역의 반발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 구간 사이에 세종역이 들어서면 공주역∼세종역, 세종역∼오송역의 간 거리는 각각 22㎞로 반분된다. 이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발표한 고속철도 적정 역 간 거리인 57㎞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여기에 배차 간격에 있어 오송역과의 협의가 이뤄지더라도 오송역 입장에서는 피해가 크다. 전북도민 등 호남선 이용객들 역시 서울행 KTX를 이용할 때마다 20km를 우회하는 것에 더해 중간에 역사가 더 생기는 셈으로 세종시를 제외하면 모두 시간적·금전적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

국토교통부 역시 KTX세종역 신설용역이 발표되자 “인접 역 수요감소에 따른 지역간 갈등이 예상되며, 세종역 신설에 대한 심도있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며 “현재 여건 하에선 역신설 추진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때문에 호남정치권이 지난 2017년부터 제안했던 오송역 방면 약 20km정도 동쪽으로 우회하는 현 노선 대신 천안·아산역에서 세종시를 거쳐 공주역을 직선으로 잇는 노선을 신설하는 방안이 가장 적합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방안은 행정수도로서 세종시가 KTX세종역 신설 문제에 호남권의 적극적인 지지를 얻을 수 있는데다, 앞서 고질적인 문제로 거론됐던 KTX호남선 우회문제를 풀 수 있는 사실상 유일한 방법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KTX호남·전라선 직선화 논의는 유력한 대권후보로 거론되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을 비롯한 호남지역 여당의원들이 지난달 22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추진의지를 밝힌 이후 호남권 발전을 위한 핵심의제로 부상했다. 그러나 KTX호남·전라선 직선화가 이뤄지려면 지역갈등 해소 등 선결조건을 해결해야한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glocaler 2020-07-11 22:43:39
오송역과 대전은 경부선ktx정차역으로 하고 호남은 천안에서 직선으로 공주 익산으로 바로 연결하라. 오송 대전 때문에 호남이 왜 피해를 봐야하나? 세종은 충남권 자체 전철로 공주 세종 대전 연결해 다니고. 왜 인구도 없는 충청도시들이 다 ktx연결되야하나? 천안 오송 공주 세종 대전은 좀 심하지 않나?

김영민 2020-07-11 05:28:38
일제에 의해 (대륙) 침략 목적으로 그어진 경부선과 대전을 경유하게 한 호남선으로 뒤틀린 한반도 남반부의 지리학적 공간구조, 그리고 '천년 만의 신라 임금' 박정희가 '조국 근대화'의 '중추' 도로로서 경부고속도로를 4차선으로 깔고 몇 년 후 곁다리 2차선 호남고속도로를 대전을 경유하게 함으로써 이 교통/유통/물류... 생활 구조의 공간적 기형성에 대못을 박음.
천안-논산 간 민자고속도로로 조금 개선되는가 싶더니, 오송을 경유하는 KTX호남선으로 또 다시 뒤틀린 공간 배치, 얼추 국도1호 노선과 비슷한 과거 한양으로부터 내려오던 '호남가도'를 복원하여 이를 '바로잡는' 것은 호남인이라면 의문 없이 추구해야 할 목표!

전주 2020-07-11 05:11:37
몇일동안 댓글을 읽어 보았는데 편향되어 있구나
금융도시보다 더한 욕심 낸다면 이곳에 설치하면 더욱 알차다
공설운동장 이전한 전주법원등이 공터로 남아서 전주 시민 세금 들어간다
전북은행 본점과 연계된 금융도시 더욱 알차다 이곳으로 유치한다면
금융기업들도 변두리 오지 보다 알짜배기로 올려고 득달할거란 생각은 안하는지
전주시는 혁신도시만 발전 시키지 말구 구도심이나 공터로 남아서 세금들어가는곳에
유치하면 전주 변두리보다 중심쪽으로 더욱더 발전 활성화 시킬수 있다 욕심이 과하면
역효과 난다는것도 본보기로 보여주어야 한다

ㅇㄹㅇㄹ 2020-07-11 01:52:08
솔직히 익산역 제 구실도 못한다. 익산역 혁신역 전주역간 bts. Mrt 라도 놓고 얘기하자. 글로벌 금융중심지 하는데 ktx역 하나 없는게 말이되냐? 지하철 없는게 이해되지만 외국에서 오는 손님은 편하게 맞이해야 되지 않겠냐? 그래야 발전이 있는거지. 익산역은 호남 중심역으로 가면 되고 혁신역은 혁신역 대로 가면 된다.
공주 와 짧은 거리 세종역도 설치하려고 하는데. 왜 혁신역은 안되냐?? 전북이 호구냐

qq 2020-07-10 23:33:07
혁신도시에 무슨 역이 필요한지
승용차로 5분만에 고속도로 톨게이트인데
금융도시 조성시 전북은행 본점 옆으로 골고루
공공기관도 이전시 전주내에 골고루 퍼뜨려 놓자
전주 골고루 발전 시켜 다같이 혜택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