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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따구리] 참여정부 '호남푸대접'

 

 

노무현 참여정부가 출범한 후 첫 시험대에 오른 것 가운데 하나가 인사다. 그동안 인사를 두고 사람들은 '인사가 만사다''인사는 5%만 성공해도 잘한 인사다' 등 운운하며 인사의 중요성, 그리고 어려움을 표현해 왔다.

 

개혁 가운데 지역주의 타파를 앞세우며 출범한 노무현 참여정부의 첫 인사 또한 인사의 난해함을 증명이라도 하듯 암초에 부딪쳐 말도 많다.

 

청와대 인사에 이어 장차관급 인사까지 정부의 고위직 인사가 마무리되면서 출몰한 소위 '호남인사 푸대접론'이 노무현호를 흔들고 있는 것이다.

 

여소야대의 국회 구도 하에서 대선승리 후 첫 심판대가 될 4.24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를 코앞에 두고 있는 중대한 시점인지라 노무현 대통령은 직접 나섰다.

 

지역구도 타파를 개혁의 화두로 외치며 탄생한 새정부가 인사에서 망국적 지역주의의 틀을 벗어나지 못했다는 것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호남민심은 자극될 것이고, 4.24 재보선은 물론 내년 제17대 총선에서까지 노무현 개혁세력의 과반 이상 승리를 담보하기란 하늘의 별따기보다 어려워질 것인 만큼 호남인사 푸대접론은 사실 여부를 떠나 원만히 해결해야 할 발등의 불이 된 것이다.

 

실제로 참여정부 첫 1급 이상 고위직 인사 2백34명의 출신지를 분류해 보면 영남이 93명(37.9%)으로 월등히 많아 특정 지역에 대한 인사편중이 심각한 것은 사실이다. 호남출신은 26.5%인 62명(전북 9.1% 21명)으로 2위, 서울 경기 인천이 16.2%인 38명으로 3위이고, 충청(12.8% 30명)과 강원(3% 7명) 등이 뒤를 이었다.

 

사실 숫자를 놓고 볼 때 호남인사 푸대접론은 설득력을 잃어 보인다. 하지만 굳이 문제점을 지적하자면, 전북의 경우 외교 통일 안보 분야에 집중적으로 중용된 반면 여타 분야에서는 지나치게 소외됐다는 점이다. 즉 호남소외가 외형이 아니라 내용면에서 문제가 있고, 또 고위직으로 갈 수 있는 각 부처의 중간허리 단계의 인사 배려가 아쉽다는 민심에서 작용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서울=김재호기자

 

 

 

김재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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