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살고 있는 아파트를 처분하고 상가주택으로 옮기고 싶다는 의뢰가 적지 않다. 침체된 주택상품의 대안으로, 주거와 월세수익을 동시에 노릴 수 있는 실속형 수익상품을 모색하는 것이다.
자금운용 면에서도 상가주택은 실속형이다. 도내 여건에 비출 때, 상가주택은 아파트에 비해 낮은 가격으로 주거문제를 해결하므로 차액만큼 점포부분의 투자비로 전용할 여유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은퇴를 앞두고 있거나 처음 상가에 투자하려는 사람들처럼 자금조달에 제약이 따르는 경우 비교적 소자본 투자처로 인기를 얻고 있다.
투자 유망지역으로는 주변 상권이 어느 정도 검증된 곳이 유리하다. 상가주택이 시세차익보다는 고정적인 임대수익을 지향하는 상품이라는 점에서, 상권과 소비층이 안정된 곳이라야 점포의 임대수익도 안정적일 것이다. 가급적 주변 상권의 변화 가능성이 적은 곳을 찾되, 주위에 아파트나 업무시설 등이 많고 대형 상업시설과 같은 경쟁관계의 상가는 적은 입지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유의사항으로 환금성 문제를 지적할 수 있다. 상가주택은 아파트와 달리 유사시 급매가격에도 거래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평소 차입금의 비율을 과하지 않게 유지하는 등 자금운용에 여유를 가질 필요가 있다.
옥계공인중개사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