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전북도당과 일부시민단체가 새만금 국제공항 백지화를 주장하고 나선 가운데 정치권 내에서 부산 가덕도 신공항 사례처럼 정부와 여당이 직접 나서 논란을 종식시켜야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북 국회의원들은 “새만금 신공항과 관련한 문제를 제기하고, 논란을 촉발시키는 것 자체가 부적절한 일“이라며”이미 2019년 예타 면제를 통해 건설이 결정됐고, 김제공항 건설 당시부터 오랜 시간 도민들의 숙의와 염원을 거쳐 확정된 만큼 소모적 논쟁이 지역발전은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입을 모았다.
이런 가운데 새만금 신공항에 반대하는 단체와 정의당은 제주2공항 반대 활동을 사례를 벤치마킹해 도민내부에서부터 반대여론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제주2공항의 경우에도 찬성하는 제주도민이 많았으나 지속적인 문제제기와 언론활용 연설 홍보 등을 통해 여론을 뒤집었다고 보고 있다. 전북에도 이러한 전략을 적용 내부에서부터 찬반논쟁을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또 지역 내 시민단체와 중앙내 단체와 정당 간 공조로 분위기를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새만금 국제공항 기본계획이 고시되면 반대활동에 명분이 약해지고 효과도 낮아지기 때문에 향후 2~3개월 간 활동에 강도를 높일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그러나 전북정치권은 정의당이나 시민단체의 행동에 대해 직접적인 대응은 피하겠다는 분위기다. 이미 공항건설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민주당이 나서 이들을 비판할 경우 새만금공항 건설에 득보다는 실이 많다는 게 그 이유다.
다수의 전북의원들은 “새만금 공항건설 논의가 찬반논쟁으로 비춰지는 것 자체가 민망한 일”이라며“자칫 우리가 성급하게 나서 반대행동을 제지하면 오히려 기름만 붓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정치권은 다만 새만금 공항 반대행동이 장기화한다면 민주당 차원에서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추진에 문제가 없도록 정부를 설득하겠다는 입장이다.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찬반논란을 진화한 사실도 다시 주목받고 있다. 새만금 국제공항이 문재인 정부의 대표공약인 만큼 청와대와 국토교통부가 추진의지를 다시 강조해 도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해야한다는 것이다.
이번 행동은 가덕도 신공항 등 지역 내 공항건설을 반대해 온 정의당 중앙당 차원의 의지도 내포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읍출신인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에 대한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배 원내대표는 “원내대표에 취임한 게 최근이기 때문에 새만금 신공항 반대에 대한 중앙당 차원의 입장은 파악과 정리가 더 필요하다”면서“정의당 전북도당 차원에서 대응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정의당은 지방공항 건설에 대해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정의당은 지난2월엔 가덕도 특별법에 전원이 반대표를 던졌다.
사실상 정의당을 이끌어 가고 있다고 평가받는 심상정 의원은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에 반대의사를 표명하기도 했다. 심 의원은 지난 2월 가덕도 신공항 문제를 제기하던 도중 새만금 등에 추진되는 신공항에 대해 “그린뉴딜을 앞세우는 정부와 여당의 주도로 시대착오적 토건 경쟁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 경악 한다”고 날을 세웠다.
심 의원은 지난 2018년 6.13 지선 선대위원장을 맡았고, 지난해 4.15총선 당시인 대표 자격으로 전북며느리임을 강조하며 지지를 호소한 바 있다.
심 의원이 밝힌 것처럼 정의당에게 전북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12.88%의 지지율로 광역의원 1명과 기초의원 5명을 배출시킨 지역이다.
총선에선 12.01%의 지지율을 보내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에 힘을 실어준 곳도 전북이다.
전북의 경우 부산과는 다르게 일부 반대 목소리가 지역 내 주요사업의 발목을 잡은 사례가 적지 않다. 전북지역 내 국제공항은 50년 간 전북도민의 숙원으로 꼽혀왔고, 수많은 논쟁과 반대를 뚫고 지역 내 오랜 숙의과정을 거쳐 지난 2019년 예타 면제를 통해 확정되었다는 점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인이다. 여기에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된 만큼 가덕도 공항처럼 정부가 애정을 보여줘야 한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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