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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두기 해제에 배달의 민족 클릭광고 도입, 자영업자 이중고

배달 주문량 감소, '배민' 클릭만해도 광고비 소진되는 상품 출시
배달전문업주 "자영업자들끼리 출혈경쟁시키는 배달앱의 횡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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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 배달의 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배민 사장님광장'을 통해 우리가게클릭 무료 시범운영을 공지했다. /사진=배민 사장님광장 캡처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사회적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배달전문음식점의 매출에 적신호가 켜졌다. 모임이 늘고, 나들이객이 늘면서 배달음식 수요가 줄었기 때문이다.

전주시 완산구 평화동에서 프랜차이즈 치킨집을 운영하는 김모 씨(48)는 최근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기존에 하던 홀 영업을 접고 배달에만 집중했지만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배달 주문이 30%가량 줄었기 때문이다. 

김 씨는 “지난 달까지만 해도 오후 6시부터 자정까지 30∼40건의 주문이 들어왔는데 최근에는 20건을 간신히 넘는다”며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배달비 부담도 크다 보니 배달음식에 대한 메리트가 떨어진 것 같다”고 한숨 쉬었다.

전주시 덕진구 금암동에서 일식당을 운영하는 업주도 “거리두기 해제 전까지만 하더라도 배달과 홀 주문의 비율이 7대3정도였는데 지난주부터는 배달 주문보다 홀 손님이 더 많다“며 ”배달 주문이 줄어드는 것이 너무 확연히 드러난다“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배달위주의 음식점들은 가게의 노출량을 높이기 위해 배달플랫폼을 통한 광고에 눈을 돌리고 있다. 노출량이 높을 수록 주문량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배달플랫폼 업계 1위 배달의 민족이 28일부터 광고상품 '우리가게클릭'을 출시하겠다고 밝혀 자영업자들은 울상을 짓고 있다. 

'우리가게클릭'이란 앱 화면에서 가게를 앱 이용자의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배치해주는 상품이다. 문제는 소비자가 실제 음식주문을 하지 않고 클릭만 하더라도 광고비가 나간다는 것이다. 자영업자가 광고비를 5만 원에서 300만 원까지 먼저 지불한 뒤 클릭할 때마다 200원에서 600원을 차감하는 형식이다. 

자영업자들은 '우리가게클릭'이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이라고 하지만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광고상품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코로나19로 배달음식점이 늘어난 상황에서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자영업자 하현민 씨(34)는 “광고는 선택이라고 하지만 모두가 다 하는 상황에서 광고를 하지 않으면 뒤쳐지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같은 광고상품을 출시하는 것은 자영업자들끼리 출혈경쟁을 부추기는 배달 플랫폼의 횡포“라고 한탄했다.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 형제들은 '우리가게클릭'에 대한 자영업자들의 반발 때문에 28일부터 내달 11일까지 무료 시범운영을 결정했다.

우아한 형제들 관계자는 “새롭게 출시하는 광고상품을 고민하는 사장님들을 위해 광고 사전신청을 완료한 사장님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결정했다”며 “광고비 부담 없이 미리 사용해보고 진행여부를 판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동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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