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선관위, 6·3 지방선거 설명회 시작…선거일정 속도

2월 3일부터 도지사 교육감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신청
군수및 지역구 군의원 선거 3월 22일부터

선거관리위원회가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입후보예정자들을 대상으로 예비후보 등록 설명회 개최를 시작하면서 선거일정에 속도가 붙는 모양새다.

15일 전북특별자치도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선거일정 중 선거별 예비후보자 등록신청일은 도지사 및 교육감선거는 2월 3일(선거일전 120일)부터, 시장 및 지역구 도의원과 지역구 시의원선거는 2월 20일(선거기간개시일전 90일)부터이다.

군수 및 지역구 군의원선거는 3월 22일(선거기간개시일전 60일)부터 각각 할 수 있는 등 선거 일정이 2월부터 본격화 된다.

본선거 후보자 등록신청은 5월 14일과 15일 2일간 이뤄진다.

선관위는 3월 5일부터 선거당일까지 의정활동보고 등의 행위를 금지하며, 4월 4일부터 선거당일까지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 자체가 금지된다.

사전투표는 5월 29일부터 30일까지 이틀 동안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이와 함께 지방선거 특성상 많은 후보자들의 공약을 알기 어려울 수 있다.

선거벽보나 각 가정에 배달되는 선거공보와 선거기간 중 개최되는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대담·토론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선관위는 각종 언론매체의 보도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내 ‘정책공약마당(https://policy.nec.go.kr)’을 참고하면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한편 전북도 선관위는 도지사·교육감선거 예비후보자등록 설명회를 설명회는 오는 20일 오후 2시부터 도선관위 회의실 4층에서 연다. 설명회에는 도지사·교육감선거 입후보예정자와 정당 관계자, 선거사무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백세종 기자

백세종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새만금, 이차전지 염폐수 처리 연구·실증 거점으로”

정치일반金총리, 전북 초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긴급 지시

스포츠일반2026년은 스포츠의 해

오피니언조선왕조실록과 남북교류

오피니언[사설] 전주시 ‘청년인구 유출 방지턱’ 시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