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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2차 미세먼지' 농도 높다
전북 '2차 미세먼지' 농도 높다
  • 김세희
  • 승인 2018.06.26 20: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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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출량 전국 2% 수준인데 농도는 최상위권
대기중 오염물질과 반응해 초미세먼지 생성
道 2023년까지 3179억 투입 저감대책 추진

전북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는 적지만 대기 중에서 유기탄소 등 오염물질과 반응해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전북도가 3000억여 원의 예산을 들여 2023년까지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추진키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전북도와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 전라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26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공동주최한 ‘미세먼지 저감 정책 선진화포럼’에서 전북대 지구환경과학과 송미정 교수는 “도내의 경우 다른 지역에 비해 중국과 북한, 러시아 등지에서 생성돼 전파되는 1차 미세먼지의 양은 적다”고 밝혔다.

그러나 “유기탄소, 황산염, 질산염 등이 대기 중의 오염물질과 반응해 2차로 생성되는 PM 2.5(초미세먼지)가 많이 생성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로 인해 배출량은 전국 2% 수준이지만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 최상위권이라는 게 송 교수의 설명이다.

송 교수는 이날 ‘전라북도 미세먼지 화학적 특성’ 발제를 통해 지난해 5월부터 12월까지 전주와 익산지역 3곳에서 PM 2.5 시료를 채취한 분석결과를 내놓았다.

해당기간 전주의 PM 2.5 평균농도는 24.5㎍/㎥, 익산은 32.5㎍/㎥다. 특히 익산의 PM 2.5농도는 서울에서 지난 2012년 2월부터 2013년 1월까지 측정한 PM 2.5농도(27.2㎍/㎥)보다 높다. 송 교수는 “전북에서는 이온성분과 탄소성분, 중금속 성분이 주요오염성분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송 교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대책으로 △2차 미세먼지의 생성규명 △장기간 미세먼지 성분 데이터베이스 구축 △대기오염물질 집중 측정소 설치 등을 제시했다.

포럼에 패널로 참석한 전북환경운동연합 이정현 사무처장은 “전북은 도로이동오염원의 비중이 높아 차량 통행량을 줄이는 정책이 필요하다”며 “대중교통 분담률을 높이고 승용차 이용률을 낮추는 정책을 실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도는 오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전기차 등 친환경자동차 보급, 노후 경유차 폐차 등 미세먼지 저감사업에 3179억 원을 투자, PM 2.5 농도를 21㎍/㎥까지 개선할 계획이다.

이승복 도 환경녹지국장은 “도내 미세먼지 측정소를 올해 안에 17개에서 23개까지 늘리고, 국립환경과학원이 직접 운영하는 대기오염집중측정소도 도내에 들어오게 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도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미세먼지 저감정책이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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