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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안타까운 우리의 열린교육

열린교육을 본도에 처음 도입했고 또 열린교육시범학교를 5년간이나 운영했던 사람으로서, 비록 퇴임했지만 지금 우리의 열린교육을 생각할 때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구한말 신교육체제 시행이후 100여 년 간 우리의 수업은 이른바 삼신기(三神器 : 교과서, 칠판, 분필)에 의해서 교사 설명 일변도의 주입식 수업이 그 대종을 이루어 오던 차에, 수업개선을 모색하던 뜻있는 교원들에 의해서 '열린교육' 이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수업방법이 제창되어 우리는 괄목상대하게 되었다.

 

그 명칭 때문에 실상과는 다르게 오해와 비판을 받기도 했던 우리의 열린교육은 생성부터 확산에 이르기까지 순전히 민간운동으로 시작되어 밑에서 위로 올라가는(Bottom Up) 하의 상달식의 민중운동과 같은 것이었다.

 

우리수업의 적폐에 대한 반성과 회환에 찬 교원들의 수업개선열의는 활화산과 같은 폭발력을 지니고 자비를 들여 서울로 인천으로 일본으로 수백명의 교원들이 수년간 열린교육을 연찬 했고, 토요일부터 일요일까지 강행한 철야연수에는 신들인듯 천여명의 교원들이 운집하여 밤새 연수·협의·사례발표등 고민하고 체질을 강화해 나갔다.

 

이상한 마력을 가지고 단시일 내에 요원의 불길처럼 전국에 확산 보급되어 이제 야생화

 

처럼 자력으로 착근 정착되려는 계제에 몇 가지 요인으로 벽에 부딪치고 내용도 왜곡 훼손되고 있다.

 

첫째 당시 초점 없이 교육전반을 백화점 식으로 모두 바꿔 보려는 산만했던 교육개혁사업과 맞물려 열린교육은 정부교육시책이 되어 관주도로 전환하게 되었다.

 

행정은 속성상 가시적 실적을 거양해야하고, 업적의 전시효과성 때문에 단기주의 얼른철학이 필요악적으로 발동되어 규제·통제하고 무리수를 동반하지 않을 수 없다.

 

교육부의 시·도교육청 평가 항목에서의 열린교육에 대한 편중적인 가중치부여, 열린교육단지조성, 열린교육연수학점제등 결과적으로 무익하고 실효성 없는 행정의 관여로 의욕은 저상되고 자연발화 되었던 열화 같은 연수 붐은 피동적 형식적이 되고 말았다.

 

서둘러서 되는 일이 있고 서둘러서 안 되는 일이 있다. 수업개선 과제는 엎어지고 넘어지면서 하나씩 배우고 익히며 한발씩 정상에 올라가야 하며 지혜롭게 기다려야하는 진화의 철학이지, 결코 우격다짐의 혁명논리가 아니다.

 

열린교육을 추진하는 교원·학교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조금만 조력하고 지켜봤던들 오늘처럼 교원들로부터 외면 당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역사를 가르쳐주지 않지만 그 교훈을 배우지 않는 자는 벌한다고 한다. 반세기 우리교단의 수업개선 역사를 되돌아보고 이제는 현명한 처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열린교육의 두 번째 벽은 교육열로 위장된 우리국민의 거센 출제주의 앞에서는 모든

 

철학·사상이 무력하게 무너지고, 교육적 이상과 신념도 설자리를 잃게 된다는 것이다.

 

우리교육은 지금껏 암기위주의 정답 찾는 시험선수는 길러냈어도, 없던 문제를 만들어 내고, 없던 답을 찾아내는 크고 작은 창조자는 길러내지 못했다. 기계적인 100점 학력만을 원하는 소수의 요란한 학부모의 압도로, 독창적인 사고력 창의성 교육인 우리의 열린 교육은 벽에 부딪히고 있는 것이다.

 

열린교육에 대한 세 번째 벽은, 미국의 열린교육을 실패한 교육이라고 단정하고 미국교육은 대책 없이 추락하고 있다는 어느 재미교포학자의 편집적·극단적 주장으로 큰 파장을 가져왔다. 불문곡직하고 지금 미국의 교육은 똥통에 빠졌으며 속빈강정처럼 배울 것이 없는 교육이요, 배운 사람 없는 돌머리화 교육을 하고 있는데, 사실지식의 주입식교육이라는 모국의 좋은 교육전통을 왜 버리려는 것이냐고 항변하고 있다.

 

체육학과 출신의 그 교수가 모국교육에 대한 열정은 투철하나, 문민적인 우리국민의 심층에 자리잡은 지식욕·출세지향의 의식구주는 간과 한체 모국애의 충정에서 나온 과격한 충고라고 촌탁(忖度)되며, 자라보고 놀란가슴 솥뚜껑보고 놀란 격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우리의 열린교육도 감각적 흥미위주의 일부 일탈된 사례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땀흘리고 암중모색하고 악전고투의 추구과정을 통해서 우리의 학문적 전통 위에서 지적성취의 기쁨을 만끽하는 교육 본연의 길을 가고있어, 목욕물을 버릴 때 아기까지 버리는 우를 범하지 않고 있다.

 

열린교육은 외국에서 맹목적으로 수입해온것도 아니며, 어제보다 더 좋은 교육을 하기 위한 수업개선운동의 연장선상에 있는 창조적 노력의 일환이며, 지금까지 명멸했던 수업개선운동이 구호에만 그쳤다면, 열린교육운동은 근미래사회(近未來社會)에 개인이나 국가가 살아남기 위한 절대 절명의 교육운동이다.

 

우리 후손들의 승리자로 이 지구촌에서 존립하기 위하여서는 포성 없는 전쟁인 교육경쟁에서 오늘 이겨야 하며 이는 전통적인 종래형수업 으로서는 불가능한 것이다,

 

단군이래 초유의 민간수업 운동으로 자생력으로 결실 할 수 있었던 열린교육이, 단번에 많은 것을 얻으려는 과욕과 편견·왜곡된 학력관 때문에 실패한 수업방법으로·흘러간 옛노래쯤으로 전락하게 된 것을 안타깝게 여기며, 이제는 저간의 사정을 거울삼아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10 여년전 맨손으로 밑바닥에서 시작했던 그 기백과 열의로 다시 시작하여야 한다. 그 길만이 우리교단이 살고 우리조국이 사는 길이다./김홍열 (金洪悅)kimhong6@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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