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생활] 여름철 자동차 점검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자가 운전자들은 준비해야 할 일들이 많다.


 

여름 운전은 높은 기온 때문에 엔진에 무리가 쉽게 올 수 있으므로 미리 엔진룸을 철저하게 정비해야 한다. 보통 시내에서 출퇴근이나 업무용으로 차를 쓰는 경우에는 교통체증 때문에 공회전 시간이 늘어나 엔진에게 큰 부담을 준다. 그러고 가족단위로 드라이브를 떠나는 경우, 승차인원도 차에게는 부담스러운 편이고 더구나 에어컨까지 켜고 달리다보면 차의 엔진은 혹사를 당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초여름 엔진룸 점검은 반드시 필요하다.


 

▲냉각수 점검=여름운전에서 정비가 불량할 때 흔히 겪는 트러블은 오버히트. 오버히트는 냉각계통의 기능이 떨어져 엔진이 과열되면 나타나는 현상으로 잘 달리던 차가 갑자기 엔진이 꺼지는 등의 증상으로 나타난다. 오버히트가 한번 일어나면 엔진에 큰 무리가 오기 때문에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좋다.


 

냉각수를 점검할 때 먼저 그 양을 점검하여 적당한지를 살펴본다. 확인하는 방법은 시동을 걸어 엔진이 온도가 정상온도에 이를 때까지 공회전을 시킨 후 보조탱크에 있는 냉각수의 양이 최대선(MAX)과 최소선(MIN)의 중간 정도에 있으면 정상이다.


 

▲팬 벨트가 느슨한지를 살핀다=팬벨트는 엔진의 워터펌프를 돌리는 역할과 발전기의 회전자를 돌려 전기를 얻어내는 기능을 하고 있다. 특히 팬벨트의 장력이 떨어져 워터펌프가 제대로 돌지 않으면 냉각수의 순환이 좋지 않으므로 냉각수의 온도가 급격히 올라간다. 벨트는 평면을 이루고 있는 부분의 중간을 눌러, 그 눌러짐이 깊으면 위험하다.


 

수평면에서 1cm가 넘게 눌러진다면 다시 조이거나 자신이 없으면 정비공에게 부탁해야 한다. 또한 벨트는 너무 낡았거나 외관에 손상된 부분이 눈에 띄면 반드시 바꿔야 한다. 그러나 새벨트로 바꿔 끼웠을 경우 5백km에서 1천5백km 정도의 거리를 달릴 때 까지는 늘어나므로 중간에 한번쯤 장력을 조절해주어야 미끄러짐 현상을 미리 막을 수 있다.


 

▲엔진오일 점검은 필수=초여름 엔진점검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 엔진오일은 엔진의 성능과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으므로 오일교환을 한지 조금 오래된 차들은 미련없이 바꿔주는 것이 안전하다. 오일필터도 오일교환을 할 때 함께 바꿔줘야 한다.  그러나 바꾼지 얼마 안되는 차들은 그 양을 한번쯤 체크해두는 것이 좋다.


 

▲배터리 체크=엔진의 시동과 각종 전기장치에 전기를 공급해주는 배터리는 전자식 부품을 많이 쓰고 있는 요즘 차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정비 포인트. 배터리의 정비 포인트는 배터리액과 터미널로 터미널은 케이블과 배터리를 연결하는 부분이다. 배터리액은 수준점을 점검하고 모자라는 경우에는 증류수로 보충해준다. 이 때 증류수를 많이 넣어 배터리액이 넘치면 엔진룸의 바닥이 부식되므로적당히 넣어야 한다. 브레이크 액도 살펴본다.


 

브레이크 라이닝의 패드가 닳을 경우 브레이크 액의 수준이 내려간다. 점검을 해 만약 수준이 내려가 있으며 라이닝을 점검해보고 이상이 없으면 브레이크 액을 보충해준다. 브레이크 액은 습기를 빨아들이는 성질이 있어 용기의 뚜껑을 자주 열어서는 안된다. 브레이크 액에 수분이 포함되면 제동력이 떨어진다.


 

▲와이퍼=빗길 운전에서 빼놓고 생각할 수 없는 것으로 워셔 액을 뿌리며 동작시켜 깨끗이 닦이는지를 살펴보고 시원찮으면 바꿔준다.

 

김남희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전주전주컨벤션센터 건립 ‘첫발’…현장사무소 설치

사람들위드히어로 전북영웅시대, 사랑의열매에 성금 413만 원

법원·검찰자전거 들이받고 달아난 60대 ‘징역 1년’

정치일반‘정읍 지황’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

정치일반신한카드 "가맹점 대표 휴대전화 번호 등 19만건 유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