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위생관리 전국 첫 HACCP 인증 / 한식간장·된장·고추장 등 품목 다양화 / 100% 순창 콩 사용 지역경제 활성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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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순창군 순창읍 민속마을길에 위치한 농업회사법인 순창장류(주) 전경. | ||
농업회사법인 순창장류(주)는 ‘순창의 농산물을 순창의 기술로 세계인의 식탁에’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메주 생산의 위생적인 현대화 시설을 갖춰 안전한 먹거리와 양질의 장류 제품을 생산하는 장류 생산의 새로운 성장 거점 기업이다.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며 기술개발 및 품질표준화를 통한 세계적 식품화를 목표로 설립됐다.
2009년 메주공장(제1공장)을 완공함과 동시에 전통 메주 자동화 생산시스템 설비를 구축하여 시험생산했으며, 농업회사법인 순창장류(주)를 설립하고 HACCP 인증을 획득했다.
이어 2012년에는 장류공장(제2공장)을 완공하고 한식메주와 간장 등을 생산하고 있다.
농업회사법인 순창장류(주)는 메주 자동화 생산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안전하고 위생적인 메주를 공급하고 있으며, 지역원료의 우선 구입과 지역 인력을 고용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농업회사법인 순창장류(주)에서 생산된 전통식 메주는 주변 민속마을과 순창에 위치한 기업에 납품하고 있으며, 한식간장과 된장은 직접판매 또는 온라인 판매가 되고 있다.
임직원은 12명으로 관리팀, 품질검사팀, 생산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관림팀은 기획, 총무, 인사, 회계/경리, 자금, 영업, 구매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품질검사팀은 신제품개발 및 제품생산에 관한 개량연구, 장류에 관련된 기초과학연구, 기업부설 연구소 설립 및 운영관련 업무와 기술도입, 이전 및 기술계약 관련업무, 특허권 등 산업재산권 개발 및 관리 업무, 국내외 규격인증 관련업무, 산학연 공동연구개발 과제 수행업무 등을 맡고 있다.
여기에 생산팀은 자재관리 및 생산에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흑자 운영으로 3.5% 배당
농업회사법인 순창장류(주)가 지난 3월 28일 열린 제4회 정기주주총회에서 2013년도 매출 흑자를 계기로 주주들에게 은행 수익보다 높은 3.5%를 배당하는 것으로 확정했다.
주총 자료에 따르면 2013년도 14억5000만원 매출과 7000만원의 영업이익, 그리고 1억4000만원의 단기순이익이 발생했다고 공시했다.
2014년 3월 20일 기준 홈쇼핑 12억 매출과, 2015년 메주 350톤의 홈쇼핑 판매계약을 확보함으로써 국내에서 메주 단일품목으로는 국내 1위 생산공장으로 자리매김 되었다.
특히 향후 2014년 매출 30억과 2015년에 매출 50억 달성을 경영목표로 제시했다.
농업회사법인 순창장류(주)는 2013년 생산콩 총 321.7톤을 구매했으며, 2014년 상반기 매출증대에 힘입어 순창 콩 130톤을 추가로 구매함으로써 2014년에는 총 400톤의 콩을 구매하여 농가에게 안정적인 소득이 창출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방침이어서 향후 순창 콩의 지속적 계약재배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HACCP과정으로 생산되는 순창된장·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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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순창장류(주) 전통 메주 자동화 생산시스템. | ||
순창장류(주)는 전국 최초 HACCP(헷삽)메주 승인을 받았으며 사용되는 원자재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순수 순창콩 100% 메주로 만든 순창된장과 간장이 명절 선물 인기상품은 물론 홈쇼핑 등에서도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순창된장과 간장은 순창에서 생산되는 콩을 계약재배 방식으로 구매해 헷삽메주공장에서 우수한 순창발효미생물과 현대식 제조설비를 활용해 만들어지고 있으며 기존 제품에 비해 품질과 위생적인 측면에서 한단계 높아졌다.
또 순창된장과 간장은 순창군수가 인증하는 저염 기능성 제품으로 도시민의 눈길을 사로잡으며 높은 소득을 올리는 효자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순창장류(주)애서 판매되는 선물셋트는 현재 1호부터 3호까지 있다.
간장, 된장, 감식초, 고추장이 들어있는 1호제품은 3만9000원에 판매되며, 간장 2개, 된장 2개 셋트로 이뤄진 2호상품은 3만7000원에 판매하고 있다.
3호는 이번 설명절에 새로 추가된 상품으로, 간장 1개, 고추장 1개, 된장 1개, 청국장환 2개가 4만9600원에 판매된다.
순창장류(주)에서 생산되는 순창된장, 순창간장은 최근 웰빙을 추구하는 도시민의 입맛에 딱 맞는 제품으로 고급스러움과 세련미까지 갖춰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 김중필 대표이사 "맛과 품질, 대기업 제품과 차별화...전국 식품시장 유통망 확보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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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중필 대표이사는 “우리나라 전통장류 식품시장 규모는 50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추산될 정도로 장류식품산업은 꾸준한 수요와 안정적인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농업회사법인 순창장류(주)는 현대화된 국내 최고의 위생적인 생산설비와 한국 장류산업의 메카인 ‘순창’이라는 브랜드를 발판으로 전통장류 식품시장에서의 성공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특히 김 대표이사는 “전통장류 식품기업에서 오랜 기간 장류식품을 연구하며 쌓은 노하우와 인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혼신의 힘을 다해 농업회사법인 순창장류(주)를 작지만 강한 강소기업으로 키워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농업회사법인 순창장류(주) 대표이사를 맡은 후로 김 대표는 맛과 품질의 균일화를 위한 생산시스템 구축과 전국적인 판매망 확대를 위한 공격적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전국적인 인지도 확대를 위해 홈쇼핑 판매에 도전하여 추석 명절과 설 명절에 순창의 대표적인 지역특산품으로 인기를 높여가고 있다.
김 대표이사는 “농업회사법인 순창장류(주)는 전국 최초로 현대화된 생산 공정으로 위생적인 자동화 생산시스템을 도입해 균일화된 맛과 품질,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 생산에서 강점을 갖고 있다”며 “대기업이 선점한 식품시장에서 초기 전국적인 유통망 확대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맛과 품질, 생산설비 등에서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갖고 있어 단기간에 전국적인 식품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농업회사법인 순창장류(주)에서 생산된 메주, 간장, 된장은 순창을 대표하는 지역특산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면서 “순창지역 농민들과 고추장민속마을의 제조업체와 긴밀한 협업시스템을 구축, 지역경제 활성화에 일조하는 견실한 식품기업으로 키워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이사는 또“순창장류(주)는 2011년 5억4000만원 매출에서 2012년 7억2000만원 매출, 2013년 10억1000만원 매출을 달성해 군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농업회사법인으로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다”면서 “내년에는 매출 30억과 순수영업이익 2억원을 달성하는 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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