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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반드시 막아야 한다

참으로 기가 막힌 노릇이다. 왜 하필 군산지역 공장이 번번이 구조조정 대상인가. 군산조선소의 가동 중단에 이어 한국GM이 군산공장을 희생양으로 삼는 걸 그저 우연이라고만 할 수 있을까.

 

현대중공업이 여러 조선소 중에서 군산조선소를 정리 대상으로 삼았을 때도 정부와 전북의 정치권은 속수무책이었다.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이 거론된 지 1년이 넘도록 특단의 대책을 내놓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때 약속한 군산조선소 정상화 공약은 오간데 없이 메아리가 됐다. 전북의 정치권도 군산조선소 사태에 힘 한 번 제대로 발휘하지 못했다.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역시 군산조선소의 전철을 밟을까 우려된다. 한국GM의 철수설은 지난해 10월 본보 등을 통해 이미 심각하게 제기됐다. 한국GM의 2대 주주인 산업은행(17.02%)이 GM의 결정에 반대할 수 있었던 협약기간이 만료되면서다. 당시 ‘한국지엠 30만 노동자 일자리 지키기 대책위원회’는 GM에 대한 견제나 경영감시를 소홀히 한 정부의 무책임한 행태를 지적하며, 한국GM의 장기적 발전전망이 담긴 구체적인 실천방안과 ‘비토권 유지’를 위한 새로운 협약체결을 촉구했었다.

 

그러나 한국GM은 언론의 ‘철수설’ 보도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오리발을 내밀었고, 정부는 별다른 견제장치를 만들지 않았다. 전북의 정치권 또한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여파가 어떠할지 뻔히 예상되는 상황에서 남의 일 보듯 수수방관해왔다.

 

지역경제를 송두리째 흔들 수 있는 이런 사태가 전북 이외의 다른 지역에서 발생했어도 정부와 지역 정치권이 이리 안이하게 대처했을까. 전북지역에 존재하는 대기업이라야 손으로 꼽을 정도다. 그런 만큼 그 충격과 파장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대량 실업과 협력업체의 부도, 자영업의 붕괴, 인구 감소 등으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군산조선소의 여파가 채 가시기도 전에 한국GM의 군산공장마저 문을 닫을 경우 군산은 그야말로 경제재앙에 직면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한국GM이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철회하도록 정부와 지역 정치권이 전방위적으로 나서야 한다. GM의 비윤리적 처사와 행태를 생각하면 한국GM에 대한 정부의 지원에 거부감을 갖는 국민들이 많다. 그러나 지역의 생존이 걸린 문제인 만큼 그리 감정적으로 접근할 수만 없다. 정부의 한국GM에 대한 재정 지원은 반드시 군산공장의 정상 가동을 전제로 이뤄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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