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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국해양개발공사, 바닷속 암석제거 기술 개발 '주목'

도내 전문건설업체가 일반 상식을 뛰어 넘는 해양 시공기술을 개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수중공사 전문건설업체인 군산소재 (유)한국해양개발공사(대표 박해영)는 최근 수심 10m의 바닷속에 굴삭기를 투입, 암석과 자갈 등 사석을 제거하는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 기술은 이전까지 컴프레셔 등 기본 장비를 이용해 큰 돌이나 자갈을 잘게 부순후 잠수부가 용기에 담아 들어 올리는 수작업으로 진행된 것에 비하면 비약적으로 발전된 공법.

 

그동안에는 잠수부가 직접 손으로 사석을 제거하는 게 최선의 기술이었다. 그러나 이 기술은 잠수부의 체력적인 한계 등으로 인해 1일 제거가 가능한 사석은 2t 정도에 불과했다.

 

그러나 한국해양개발공사는 굴삭기의 운전석과 바켓(속칭 바가지)을 물 속에 넣고 엔진과 연료통 등의 주요 부품은 해체해 육상이나 선상에서 가동하는 새로운 방식을 개발했고, 이 방식을 통해 1일 최대 100t 이상의 작업은 물론 공기도 60% 정도 단축시켰다.

 

이 기술은 업계에서 난공사 해결은 물론이고 기름유출의 방지로 해양오염의 염려도 전혀 없는 획기적인 시공방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박해영 대표는"대형 굴삭기는 전자장치가 많아 분해 투입이 어렵지만 중소형은 충분히 가능하다는 점에 서 착안했다"면서 "장비투입이 가능한 수심도 30m로, 방파제 공사 등 각종 연안공사에 두루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각종 해양공사 및 해난구조등 바다와 관련된 일을 전문적으로 수행해오고 있는 한국해양개발공사는 지난 1993년 발생한 서해 훼리호 침몰사고때 사고수습 활동으로 대통령과 전북도지사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준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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