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숨에 성장한 페이스북 창립 신화
▲ 소셜 네트워크(드라마/ 120분/ 15세 관람가)
지금은 잊혀졌지만 약 10여년 전 '아이 러브 스쿨'이라는 사이트가 유행하던 시절이 있었다. 2000년 전 후반 학창시절을 보낸 사람이면 누구나 기억할 정도로 유명했던 학연 중심의 인맥관리 사이트. 이후, 다모임, 세이클럽, 버디버디 등 많은 인맥 기반 사이트들이 등장했고 지금은 블로그나 미니홈피 정도가 그 뒤를 잇고 있다. '국산' 사이트들 뿐 아니라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해외의 사이트들도 스마트 폰의 열풍을 타고 우리나라에 안착했다. 이제는 누구나 쉽게 사용하는 이런 SNS(Social Network Service) 즉, 인맥관계 및 인맥구축 서비스는 어떻게 등장했을까. 영화 '소셜 네트워크'는 SNS 중에서도 요즘 화두에 있는 '페이스북(Facebook)'의 탄생을 통해 그 비밀과 현재 우리의 모습을 말하고 있다.
우리보다 주 5일제 근무를 먼저 시행했던 미국에는 'TGIF'라는 말이 있다. 'Thank God, It's Friday'라는 말의 줄임인 TGIF는 해석하면 '신이여 감사합니다. 오늘은 금요일이군요'라는 뜻으로 이제 주말이 다가온다는 것을 즐거워하는 표현. 하지만 요즘의 TGIF는 트위터(Twitter), 구글(Google), 아이폰(iPhone), 페이스북(Facebook)으로 해석된다. 그만큼 페이스북은 미국 뿐 아니라 세계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 이메일 계정 하나면 세계의 누구와도 친구가 될 수 있고 원하는 정보를 얻거나 교환 할 수 있는 이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는 전 세계 5억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그런데 이 사이트의 설립자는 평범한 대학생에 불과하다.
하버드대 학생 마크 주커버그(제시 아이젠버그)는 비밀 엘리트 클럽을 동경하는 괴짜 천재다. 어느 날, 자존심 강하고 모난 성격의 그는 자신을 찬 여자 친구에게 복수하기 위해 여자 친구와 하버드대 여학생들의 개인 정보를 해킹해 빼낸 뒤 누가 제일 섹시한지 겨루는 토너먼트 게임을 오픈한다. 왕따에 가깝던 그는 일순간 이 사이트로 스타가 되고 비밀 엘리트 클럽의 윈클보스 형제에게 하버드 선남선녀들만 교류할 수 있는 '하버드 커넥션' 사이트 제작을 의뢰 받기까지 한다. 하지만 여기서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낸 마크. 그는 '하버드 커넥션'에서 발전시켜 인맥 교류 사이트 페이스북을 개발하게 되고 절친 왈도(앤드류 가필드)의 도움으로 사이트를 오픈한다. 페이스북은 순식간에 인기를 얻고 유명한 냅스터의 창시자 숀 파크(저스틴 팀버레이크)의 참여로 전 세계로 번지게 되는데. 이로써 페이스북은 기업가치 58조원, 마크는 전 세계 최연소 억만장자가 된다. 하지만 윈클보스 형제는 물론 왈도마저도 소송을 제기하면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는데.
'소셜 네트워크'는 괴짜 천재 학생의 성공 일대기에 불과하다. 짧은 시간동안 단숨에 성장한 페이스북의 비하인드 스토리 정도 인 것. 성장 스토리라고 하면 음모도 있고 반전도 있으면서 어려움을 딛고 일어서는 꿋꿋함도 있어야 하지만 '소셜 네트워크'는 좀 다르다. 간단명료한 사건과 주제를 가지고 회사 설립 이야기를 전하는 것. 그래서 이 영화가 더 대단하다. 별 것 아닌 이야기로 관객을 사로잡고 눈길을 끌었기 때문. '소셜 네트워크'가 이런 매력을 지닌 데는 감독과 각본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대통령의 연인'과 '어퓨 굿맨' 등을 쓴 아론 소킨이 영화의 각본을 맡았으며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를 짜임새 있게 만든 데이빗 핀처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으니 알만 하지 않은가.
'소셜 네트워크'는 26세 청년의 성공스토리를 말하지만 결국은 디지털 시대를 사는 우리의 자화상을 여실히 담아낸 영화. 인터넷 세상이 현실을 덮어버린 이 시기에 적절하게 나타난 최상의 영화라고 칭하지 않을 수 없다. 영화 속 등장하는 많은 용어들이 궁금하다면 관람 후 꼭 찾아보길. 비록 지금은 아닐지라도 곧 일상에서 보게 될 것들일테니.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