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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 고등부 심사평

맥도널드화된 현대산업사회의 불합리성 잘 보완

논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출제자의 요구이다. 제시문과 논제를 잘 읽고 '해석과 정리'의 힘을 통해서 출제자의 요구를 잘 파악하고, 자신만의 논리를 잘 펼치는 것이 바로 논술문이다.

 

이번 2011학년도 전북일보?전북교육청 주최 논술대회 대상은 2010년 금상을 수상한 이리남성여자고등학교 3학년 양신애 학생이 수상하였다. 양신애 학생은 2010년까지 전라북도교육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전북e스쿨에 매달 열심히 참여하는 등 논술에 열의를 가진 학생이다. 항상 논술문을 써보고 생각하고 구성하는 법이 이제는 '달인'의 경지에 다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항상 대회를 치르다보면 공통적인 모습이 보인다. 첫째, 학생들이 논술문을 통해 설명하거나 무조건적인 주장만 펼치는 글이다. 학생들은 베버의 형식합리성을 굳이 설명하려 한다.

 

둘째, 이보다 나은 답안이다. 대부분 맥도널드 사회의 문제점만 나열하고 있다. 이번 논제는 맥도널드화된 사회가 보완해야 할 점이다.

 

셋째, 대상인 양신애 학생과 마찬가지로 맨먼저 맥도널드화된 사회처럼 합리화된 사회가 가지는 특성을 '해석과 정리'의 힘이 드러날 수 있도록 요약한 다음 보완해야 할 점을 효율성, 계산가능성, 예측가능성으로 나누어 논술하지 않고 맥도널드화된 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 논술문을 대상 및 금상으로 정했다는 것이다.

 

맥도널드는 햄버거다. 그냥 먹는 것이다. 그런데 이 맥도널드 햄버거 속에는 현대산업사회를 지배하는 원리가 숨어 있음을 알게 하는 것이 이번 논술대회의 의의이다.

 

합리적이라고 생각했지만 결코 합리적이지 않은 합리성. 맥도널드화에 대한 성찰은 우리가 만들어가는 사회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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