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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의 동력

'창조경제'가 화두다. 올해 초 출범한 박근혜 정부가 최우선 국정운영 전략으로 창조경제를 내세운 덕분이다. 사실 '창조'가 시대의 언어로 부상한 시점을 거슬러 생각하면 다소 새삼스럽다. '창조경제'는 영국의 경영전략가 존 호킨스가 펴낸 책 〈The Creative Economy〉(2001)에서 처음 등장했다. 호킨스는 그 창조경제의 정의를 '새로운 아이디어, 다시 말하자면 창의력으로 제조업과 서비스업, 유통업, 엔터테인먼트산업 등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이라고 규정한다. 우리 정부가 내세우는 창조경제 역시 '국민이 가진 창의성이나 아이디어에 기반을 두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경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인 '창조경제'는 7개월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그 모호성을 두고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창조'의 영역은 문화 분야에서 좀 더 일찍 화두로 등장했다. 덕분에 문화 분야의 '창조' 영역은 좀 더 구체적이고 실천적이다. '창조도시'의 부상이 그 증거인데, 각 국가마다 지역의 도시들을 주목해 창조도시로 만들려고 하는 경쟁이 치열하다.

 

그래서 궁금해지는 것이 있다. 거대한 규모에만 매달리는 경제논리 속에서 새로운 미래를 약속받을 수 없었던 전라북도의 작은 도시들은 창조도시로서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까.

 

다행스럽게도 전문가들의 답은 희망적이고 명쾌하다. "문화의 시대에서 다시 창조의 시대로 발전하고 있는 지금, 전라북도는 그 어느 도시들보다도 경쟁력이 있다." 물론 전문가들의 확신에는 이유가 있다.

 

국제연합무역개발회의(UNCTAD)는 '창조산업'으로 9개 분야를 분류해 놓았다. 그 '창조산업'의 원형은 문화유산을 비롯해 전통문화표현물, 문화유적, 공연예술, 출판인쇄, 음악, 디자인, 미디어예술, 음식, 영상 등이 꼽힌다. 모두가 문화예술 활동의 산물이다.

 

전라북도는 전통의 유.무형의 문화유산이 많다. 그 대부분이 '오래되고 낡은 것'으로 치부돼 방치되어온 것들이다. 그러나 지금 '오래되고 낡은 것'들이 생명을 얻고 있다. 그것도 고유한 독자성과 독창성으로 그 가치를 얻으면서 '창조'의 뿌리가 되고, 원형이 된다. 낡고 오래된 전통문화 유산으로부터 아이템을 발굴해 활용하고 그것을 첨단과학의 산물과 융합해 현대적으로 재창조하는 작업은 산업이 되고, 도시 발전의 동력이 된다.

 

그런데도 지금 우리 지역은 창조의 동력을 여전히 외면하고 있다. 안타까운일이다.

김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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