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역시 친노-비노간 극한 갈등과 파열음이 심화되면서 호남을 중심으로 한 신당 창당이 탄력을 받고 있다. 지난 4·29 재·보선 때 천정배 의원이 탈당, 광주에서 무소속으로 당선됨에 따라 호남 민심을 등에 업고 신당 창당의 외연을 넓혀가고 있다. 천 의원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15대 총선을 앞두고 새정치국민회의를 만들어 집권 기반을 다졌던 것을 창당 모델로 생각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 같은 정치 상황을 염두에 두고 여야 동시 오픈프라이머리를 제안했다. 김무성 대표가 이 대목에서 완전 국민경선제를 들고 나온 배경이 고질적인 계파간 공천 갈등 청산에 있지만 속내는 청와대 입김을 차단하려는 정치적 계산이 깔려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야당에서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조직·동원선거가 만연한 우리 정치풍토에선 되레 부작용이 더 큰 실정이어서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지적이다.
사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국무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과 관련, ‘배신의 정치’ ‘새 인물 충원’ ‘국민이 투표로 심판해달라’고 언급한 것을 두고 정가에선 여러 해석이 나왔다. 표면적으로는 유승민 원내대표 찍어내기이지만 일각에선 신당 창당 가능성과 무관치 않다는 관측도 있었다. 노태우 전 대통령이 여소야대로 집권기반이 취약하자 1990년 김영삼 김종필과 연합해 민자당을 창당했고 김영삼 전 대통령은 재임중에 신한국당을, 김대중 전 대통령 역시 집권 3년차에 새천년민주당을, 노무현 전 대통령은 측근을 내세워 열린 우리당을 창당한 전례가 있다.
여권 일각에서도 양당제보다 다당제의 필요성을 언급한다. 현재와 같이 영남과 호남을 지역기반으로 한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의 정치 구도로는 정치발전이 요원한 만큼 여권내 개혁적 보수와 야당의 합리적 진보가 지역과 계층을 초월한 새로운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는 제안이다.
하지만 현 여권내 세력 구도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데다 야권 역시 마찬가지여서 4당 체제의 현실화는 미지수다. 무엇보다 신당을 창당하려면 명분과 세력이 필수요건이다. 여기에 이념과 지역, 세대를 뛰어 넘는 정당을 만들어야 국민적 지지를 얻을 수 있지만 아직은 이를 아우를만한 인물과 세력이 잘 안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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