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기획 인천시, 내부 사정 등으로 추진 지연 / 道 탄소밸리도 늦어져 하반기 예타신청 난망
신공항 건설에 발목 잡힌 전북도가 뒤늦게 항공기 수리·정비(MRO) 산업에 탄소산업을 결합한 방식으로 MRO 산업에 뛰어들었지만, 여전히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이 위치한 인천시와 공동으로 사업을 기획·추진하고 있으나 국토교통부의 MRO 산업단지 조성 문제, 전북 메가탄소밸리 구축사업 등이 겹치면서 애초 계획했던 올해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은 어렵게 됐다.
MRO(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산업은 항공기 운항의 안전을 위해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유지·보수·점검 등을 아우르는 산업이다. 국내 MRO 산업 규모는 연간 2조5000억 원으로 10년 뒤에는 4조2000억 원까지 확대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19일 전북도에 따르면 전북도는 인천시와 공동으로 ‘항공기 MRO용 탄소복합소재부품 개발사업’을 기획·추진하고 있다. 전북도는 이 사업에 항공기 MRO용 탄소복합소재부품 원천·응용기술 개발, 항공기 소재부품 인증 및 표준화, 사업화기술개발(R&BD) 지원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을 담았다. 인천시는 항공기 정비 기술 개발 및 정비 인프라 구축, 탄소복합재 외 부품 개발 등을 맡고 있다.
전북도는 올해 하반기 산업통상자원부에 3000억원 규모의 항공기 MRO용 탄소복합소재부품 개발사업 관련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이었으나, 추진 시기 지연은 물론 사업 규모 축소는 불가피한 상태다.
올해 1월 예타기획위원회를 구성해 협의를 이어가던 중 인천시에서 주관기관의 조직 개편, 국토부 MRO 산업단지 지정 추진 등의 이유를 들며 추진 시기 연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지난달 인천시에서 재추진 의사를 전하면서 2차례의 만남이 이뤄졌고, 다음 달 초 본격적인 논의가 오갈 것으로 보인다.
한국탄소융합기술원 관계자는 “인천시의 내부 사정뿐만 아니라 전북도의 메가탄소밸리 구축사업이 산업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게 되면서 사업간 우선순위를 정한 측면이 있다”며 “다음 달부터 기획 보고서 작성을 시작해 내년 4월께 완성한다면, 6월께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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