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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 교육 성공 위해선 지역과 협력 중요" 전북지역교육연구소 정책세미나

‘혁신 교육’의 성공을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 주민과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에 전북도교육청이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같은 주장은 전북청소년교육문화원 부설 전북지역교육연구소가 4일 전북도의회에서 개최한 ‘전북지역교육 발전방안 무엇인가?’라는 주제의 교육정책 세미나에서 나왔다.

 

이날 양병찬 공주대 교육학과 교수는 ‘지역에 뿌리 내리는 교육운동의 가능성-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발제를 통해 “학교에서 지역까지, 교사로부터 지역 주민에게로 혁신교육 운동의 범위와 주체를 넓혀나가야 할 때”라고 진단했다.

 

양 교수는 “아직 혁신학교 사업 전체에서 지역과의 연계 활동은 제한된 의미로만 적용되고 있다”면서 “학교 운영의 입장에서 학부모의 ‘지원’을 의미하는 수준으로, 지속 가능한 학교-지역 간 협동이라고 보기에는 초보적 단계”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지역 주민이 교육과 관련된 의사 결정의 주체로 나서는 ‘교육 거버넌스’의 구축이 필요하다면서, “지역사회 자체가 학습 공동체로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양윤신 완주군교육통합지원센터 네트워크 팀장이 ‘지자체 지역교육 통합 사례’라는 주제로 완주군 지역에서 이뤄지고 있는 혁신교육 사례를 발표했다.

 

또 정호영 전북도의원이 ‘지역과 학교가 협동하는 지역교육 발전 방안’에 대해, 전을석 전라중 교장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진로교육 실천 방안’에 대해, 이종원 익산시 학교급식지원센터 주무관이 ‘지역과 상생하는 학교급식 발전 방안’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이미영 전북지역교육연구소 소장은 “학교에서만 교육이 이뤄지는 것이 아니고, 지역 사회와 어떻게 협력이 이뤄지느냐가 중요하다”면서 “전북도교육청이 지금까지 이 같은 협력 부분에서 미흡했는데, 지금부터라도 관심을 갖고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혁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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