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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조선소 살려달라고 외쳤는데…" 추석 앞둔 조선업계, 원망·한숨만

공공선박 우선발주 등 /  지원대책'소리만 요란' / 실직자들 타 시·도 알바 /  협력업체"새 길 찾아야"

▲ 군산지역에 걸린 플래카드 모습.

“군산조선소를 살려달라고 외친 지가 벌써 1년 7개월이 훌쩍 넘어가고 있지만 진전된 건 없고 늘어가는 실직자와 부도업체 뿐이네요.”

 

추석 명절을 앞둔 군산 조선업계 종사자들의 원망과 한숨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자포자기 심정으로 일회성 일감을 찾아 타 시도로 떠나는 이들도 늘고 있다.

 

작년 4월부터 수주물량 부족에 따른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움직임이 감지돼 근로자는 물론 지자체, 정치권이 나서 가동중단 반대 궐기에 나섰지만 올 6월 30일 자정부로 끝내 가동중단에 들어가 도크가 폐쇄됐다.

 

이후 새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가 공공노후선 우선발주, 선박펀드를 이용한 신규 물량 건조, 실직자와 협력사를 위한 금융지원 등의 각종 대책을 발표했지만 아무것도 이뤄진 게 없어 ‘소리만 요란한 민심 달래기 약속’이란 비난도 높아지고 있다.

 

현재 군산조선소가 빠져나간 군산 경제는 초토화됐고 대규모 실직과 협력업체 줄도산이란 결과물만 양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조속한 시일 내 재가동’을 장담했던 새 정부의 약속을 믿고 기다려 온 근로자와 협력업체, 그리고 도민들도 이제는 자포자기하고 있는 실정이며, 사실상 정부도 손을 놓고 방관하고 있는 모양새다.

 

그렇다면 올 해 안에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해 일자리를 잃은 근로자들과 무너진 협력업체들을 다시 살릴 방법은 없는 것일까.

 

최근 국내 5개 해운사가 브라질 최대 광물기업인 발레사의 초대형 광석운반선(VLOC) 20척 발주를 준비하고 있으며, 러시아 역시 한국에 유조선 15척 건조를 의뢰하기로 했다.

 

이 가운데 일부 물량을 군산조선소에 우선 배정해주면 재가동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는 전적으로 재가동을 추진하고자 하는 정부의 확고한 의지와 현대중공업의 물량 우선 배정 결정이 뒤따를 때 가능해진다.

 

군산조선소 협력업체 관리자였던 유모 씨는 “작년 4월부터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지만 지금 현재 아무것도 변한게 없고 다만 실직해 새 자리를 알아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나부터도 지난 6월 30일 이후 전남과 서울, 인천 등을 오가며 사실상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셈으로 아예 조선업이 아닌 다른 업종으로 전직을 해야하는지 고민이다”고 말했다.

 

군산조선소 협력업체 한 대표는 “대통령 선거 전부터 당선 후인 지금까지 그간 정부에서 각종 지원과 약속을 했지만 지금보면 이뤄진 게 하나도 없다”며 “정부도 못하는 일(재가동)을 우리 업체나 근로자가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의문으로 차라리 폐업하고 새 길을 찾는 것이 빚을 조금이라도 줄이는 길일 듯 하다”고 토로했다.

 

한편 군산조선소 협력업체(직영포함)는 지난해 4월 86곳에서 8월 말 현재 22곳으로 64곳이 도산했으며, 근로자 역시 5250명(직영포함)에서 8월 말 현재 391명만 남아있는 실정으로 4859명이 일자리를 잃고 실직했다.

이강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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