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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역 신축사업 “예타 없는 예산증가와 설계변경 반영이 숙제”

예산 500억 이상 증액 경우 기재부 예타 사업 분류
착공 지연 우려 주장도 상쇄할 수 있는 대안 필요
2016년 송하진 도지사 물꼬 2019년 정동영 예산확보로 본격화
타 지역 주요 역사와 비교할 때 편의시설의 규모와 질 확대 필요 목소리

전주역 전경 / 사진=오세림 기자
전주역 전경 / 사진=오세림 기자

새롭게 탄생할 ‘전주역’이 도시의 위상에 걸 맞는 신 역사(驛舍)로 조성되려면 예산 증가로 인한 딜레마 극복과 설계변경이 관건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6일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전주시 등에 따르면 소요될 예산이 500억 이상인 사업은 반드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한다. 전주역 신축사업의 경우 총 예산이 450억으로 예산확보 당시 지역구 국회의원이던 정동영 전 의원과 전주시 등은 빠른 착공과 준공을 위해 필요예산을 500억 원 이하로 책정했다.

당초 이 사업은 송하진 전북지사가 전주역 낙후문제를 지적하는 도민들의 여론을 수렴하면서 추진에 물꼬가 터졌다. 송 지사는 2016년 7월 간부회의를 통해 ‘코레일과 신축사업에 대해 협의하라’고 주문했다. 그는 특히 당시 국토부 2차관이던 최정호 전 전북도 정무부지사와 적극 소통하면서 전주역 신축에 도화선을 만들었다. 이후 김승수 전주시장과 정동영 전 의원이 함께 나섰고 사업이 관철됐다.

그러나 사업이 진행되면서 전주가 우리나라 관광거점도시로 선정됐고, 지속적인 이용객 확대로 450억으로는 2000만 관광객 시대를 열어갈 전주의 관문을 만들기에는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 2019년 ‘랜드마크 전주역사 건립과 지역건축사의 역할’ 정책간담회에서 정동영 전 의원과 건축사들은 “전주역은 기존의 한옥 양식을 보존하면서 한국을 대표하는 역사로서 가치와 편의 모두를 충족해야한다”면서 “이것이 가능하려면 700억 원 정도의 예산이 확보돼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석정훈 당시 대한건축사협회 회장은 “훌륭한 건축물 하나가 그 도시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 잘 알고 있다”면서 “선조들의 모습과 정신을 잘 간직하고 있는 이곳 전주에서 세워질 새 역사는 스페인 빌바오의 구겐하임 미술관처럼 전주와 과거와 미래를 담아내는 공간으로 지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산이 더 확보되면 역사의 질적 측면과 고객 편의가 강화될 것이란 것은 분명하지만, 9월 정기국회에서 이를 해결하기에는 시간이 턱 없이 부족하다는 입장이 비등하다. 일각에서는 청와대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핫라인’을 통해 전주역 신축사업이 갖는 의미를 전달하고 예산증액을 통한 사업 확대를 노력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만약 예산이 증가하더라도 500억 이상 지역사업으로 분류돼 기재부 예타 절차를 밟는다면 착공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도 상쇄할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착공 후 설계변경 반영을 통해 역사의 ‘질’을 높이자는 방안도 제시되고 있는데 목표치인 250억 원 이상의 증액이 이뤄지려면 전북정치권의 합의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절차 또한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전주역 신축 '용두사미' 우려…예산 늘려야
김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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