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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기사

민주당 공천시스템 “겉과 속 다르다”

시스템공천·정량평가 중요 여겨졌던 경선 후보 심사 예측불허 양상 
주관적 판단 개입 여지 많아, 여론전과 흑색선전 횡행
송하진 지사 3선 피로도와 고령 등의 이유로 공천배제
하지만 송 지사보다 고령인 이용섭·다선출신 강기정 경선에 안착
공개적으로 밝힌 기준보다 당내 파워게임이 본질이라는 평가 우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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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년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개특위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력한 민선8기 도백후보였던 송하진 전북지사가 예상 밖의 컷오프를 당하면서 더불어민주당 공천 심사 시스템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당헌당규와 공천 심사 룰 대신 주관적 판단이 개입할 여지가 얼마든지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민주당이 공개적으로 밝힌 기준보다 단체장의 경우 당내 파워게임이 본질이라는 평가도 우세해졌다. 실제로 민주당 광역단체장 경선 후보 발표가 임박하자 여의도 국회와 민주당 중앙당사를 중심으로 각 후보 진영은 자신들의 당내 인맥 풀을 가동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됐다. 이는 컷오프를 희망하는 재선의원 측과 이를 막으려는 송 지사 측 모두 동일했다.송 지사가 출마를 선언하기 전부터 ‘3선 피로도’라는 프레임은 그에게 약점으로 작용해왔다. 그러나 정작 민주당 공천 룰에서 다선 페널티는 명시되지 않았다. 송 지사가 경선에서 배제되지는 않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었던 것도 이 같은 배경에 있다.

가장 많은 권리당원을 갖고 있는 송 지사가 재선그룹의 공세에 다소 여유롭게 대응한 것도 자신의 컷오프 기류를 감지하지 못한 데 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도 강한 공세가 이어졌지만, 송 지사 측은 무대응 해왔다. 

송 지사 측이 컷오프 시도를 감지한 것은 비교적 최근이며, 이미 논의가 어느 정도 진행된 이후라는 게 정치권 내 분석이다. 

컷오프를 예상한 측은 송 지사를 둘러싼 정치지형에 주목했다. 전북정치의 맹주역할을 하고 있는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의 관계변화, 도내 국회의원들의 지원여부, 당내 기조변화가 바로 그것이다.  발표 전부터 공천관리위원회와 비상대책위원회가 소통을 했던 만큼 송 지사의 컷오프는 이미 오래전부터 준비된 작업일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송 지사는 ‘고령과 3선 피로도’를 주장하는 상대후보 진영의 전략이 주효하면서 3선 출마에 제동이 걸렸다.  송 지사 측에선 재심 등 여러가지 시나리오를 두고 깊은 고민에 빠졌다. 

문제는 주관적 판단을 배제하면 송 지사가 민주당 당헌당규와 공천심사 규정에 제시된 요건을 모두 갖췄음에도 경선 후보에서 배제됐다는 점이다. 

송 지사는 탈당경력이 전무한데다 1급 포상을 받았다. 민주당 적합도 여론조사는 물론 언론사 여론조사에서도 줄곧 1위를 고수했다. 민주당 소속 현직광역단체장 평가에서도 하위 20%에 포함되지 않았다. 오히려 하위 20%에 포함됐던 광역단체장은 경선 후보에 안착한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이 공개한 규정대로라면 컷오프 사유가 불분명한 셈이다.

송 지사는 민주당 현역광역단체장 후보 중 가장 고령도 아니었다. 이번에 광주시장 경선 후보에 오른 이용섭 광주시장은 1951년생 만 71세로 1952년생인 송 지사보다 더 많다. 

민주당 공천 가감산 규정에는 명시되지 않았던 다선페널티를 고려해도 형평성에서 좋지 못한 평가를 받고 있다. 송 지사처럼 3선에 출사표를 던진 이춘희 세종시장은 컷오프 대상에서 제외됐다. 그 역시 현역프리미엄 등으로 해당 지역 여론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단체장 출신은 아니지만 3선 국회의원으로 선출직 다선출신인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 역시 광주시장 경선 후보에 안착했다.

유성엽 전 의원의 경우에도 탈당으로 인한 페널티가 면제됐음에도 같은 국민의당 출신이자 복당파인 김관영 전 의원과 희비가 갈린 상황이다. 

송 지사의 컷오프로 도내 기초단체장 공천 역시 예측불허의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여론조사에서 1위를 기록한 유력후보 컷오프를 위한 합종연횡은 더욱 빨라지고 있으며, 룰 대신 당내 인맥과 중앙당 실력자에 의존하려는 모습도 심화되고 있다. 

민주당 소속 여론조사 1위 주자가 당 후보로서 감점 사유가 없더라도 경선진출 여부를 안심할 수 없게 된 셈이다. 도내단체장 후보들이 정 전 총리 등 민주당 유력인사와의 친분을 강조하는 것도 이 같은 배경에서 비롯됐다는 평가다. 

기득권 내려놓기를 요구하는 민주당 공천혁신의 타깃이 왜 전북이 됐는지에 대해서도 뒷말이 무성하다. 

정치권에선 전북도민과 지역정치권이 민주당 내부에서 점하는 포지션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 도민들은 민주당을 절대적으로 지지하지만, 도내 국회의원 인물 자체에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는 것이 아니다. 일례로 현직 재선의원 신분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해 신영대 의원에게 큰 득표차로 패배했던 김관영 전 의원은 민주당 복당 이후 유력한 전북지사 후보로 부상했다.

도내 의원들이 자신만의 개성으로 민주당 내부 여론을 주도하는 역할보다 대세에 힘을 보태는 역할에 치중하는 것도 이러한 전략이 당내 경쟁에서 유리한 데 있다. 이 과정에서 전북정치권은 파편화 되는 양상을 보이는데 좁은 자리를 가지고 경쟁하다보니 원팀보다 ‘자중지란’하는 모습을 보인다는 것이다. 여기에 수도권 진출 시 경쟁력을 갖추기 어려운데다 586다선 용퇴 요구로 3선 이상 의원이 호남에서 동일지역구에 공천을 받기 어렵게 됐다. 재선 이상 호남국회의원 출신들의 향후 진로가 광역단체장으로 귀결되는 이유다. 

호남이 항상 민주당 기득권 내려놓기와 쇄신의 대상인 점도 당 입장에선 대체할 인물이 넘쳐나기 때문이다. 이는 민주당 입장에서 전북정치인을 희생양 삼기에 좋은 명분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쇄신대상이자 혁신대상으로 항상 거론되는 민주당 호남정치인들이 당내 주류로서 기득권을 행사한 일은 이미 오래전 일이다. 반면 광주는 5·18민주화 운동이 가진 정치적 상징성으로 민주당 내부에선 전북보다 훨씬 대접받는 위치에 있다.

서울=김윤정 기자

김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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