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청년농부 누리집 방문객 이용 분석
예비 또는 정착 초기 청년농업인들이 가장 관심 있게 찾아본 정보는 '세금' 관련 내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이 지난 한 해 '똑똑청년농부' 누리집 방문객들의 정보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방문객들은 농업 관련 세금(27.4%), 개인별 맞춤 정보(16.7%), 청년농업인 우수사례(9.3%), 맞춤 귀농 서비스(9.1%), 청년농업인 대상 정책(4.7%) 순으로 관심이 높았다.
이 누리집은 예비 또는 정착 초기 청년농업인이 알아두면 좋을 정부·지자체 지원사업, 농업 교육 정보 등을 망라해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총 방문객 수는 14만 1852명이었다. 누리집이 개설된 2022년 방문객 7만 5248명과 비교하면 88.5% 증가한 수치다.
농업 관련 세금 정보에는 농업 창업에 필수적인 사업자등록 방법과 주요 세목별 납세 방법 등이 있다. 또 영농 활동으로 소득이 발생했을 때, 농지와 주택을 소유하고 있을 때, 농산물로 가공품을 만들었을 때 등 각 상황에 맞는 세금 납부 정보를 제공한다.
개인별 맞춤 정보로는 청년농업인 대상 지원사업과 교육 정보 등이 있다. 관심 지역, 사업 진행 여부, 시기 등으로 정보를 세분화했다.
이 밖에 농진청은 누리집 방문객의 편의를 위해 귀농정착 과정 소개 코너를 신설하기도 했다. 영농 정착 단계에 따라 △귀농 준비기 △진입 초기 △정착기 △성장기로 나눠 주거 정보, 농업경영체 등록 방법, 농지 구하기, 농산업 창업 자료를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농진청 나상수 청년농업인육성팀장은 "누리집에는 국가, 지자체가 보유한 1만 건 이상의 정보가 들어 있다"며 "앞으로도 양질의 최신 정보를 빠르게 제공할 수 있도록 운영·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