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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소비자 65% "신선농산물에도 기능성 표시 필요해"

농진청, 신선농산물 기능성 표시 인식도 조사 결과
소비자 알 권리 확대, 생산자 경쟁력 확보 이유 찬성
일본 건강효과 입증시 신선농산물에도 기능성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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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농촌진흥청 제공

소비자 65%가 국내 신선농산물에 기능성 표시가 필요하다고 인식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일본은 2015년 4월부터 기능성표시식품제도를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가공식품뿐만 아니라 신선농산물에서도 기능성을 표시한 상품들이 속속 출시되며 관련 시장도 함께 커지고 있다.

7일 농촌진흥청 '신선농산물의 기능성 표시에 관한 인식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 65.5%는 신선농산물에도 기능성 표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소비자의 알 권리 확대(69.6%)라고 답한 사람이 가장 많았고 농산물 구매 시 선택의 폭 확대(54.6%), 농산물 기능성에 대한 신뢰성 충족(41.7%) 순으로 나타났다.

또 소비자의 77.1%는 기능성 표시 신선농산물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또 일반 농산물 대비 구매 가능한 가격 상승 폭에 대해서는 64.3%가 10% 미만이라고 답했다.

먼저 기능성이 표시됐으면 하는 신선농산물은 채소(63.0%), 과일(55.7%) 등이었다. 기능성 외에 필수로 표시되길 원하는 항목으로는 섭취 주의 사항(57.0%)이 가장 많았다.

생산자는 66.6%가 신선농산물에도 기능성 표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필요 이유는 농산물에 대한 경쟁력 확보(76.8%), 소비자가 원할 것 같아서(53.2%), 마케팅에 유리해서(40.3%) 등으로 나타났다.

생산자 70.0%는 신선농산물 기능성 표시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62.3%는 기능성 표시가 농가 소득 향상과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응답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전문기관을 통해 지난해 8월 16일부터 12월 24일까지 소비자 1500명, 생산자 35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소비자는 가구 내에서 식품을 주로 구매하는 20~69세, 생산자는 영농후계자 등 농업인을 대상으로 했다.

문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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