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약과 차 등 약효 떨어지고 증세 악화
약을 복용하는데 마실 물이 없어 차나 오렌지주스, 커피, 콜라 등을 대신 음용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 하지만 무턱대고 마신 이같은 음료는 오히려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고,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다. 약에도 상극의 음식이 있다.
△기침약과 차
기침약에 들어 있는 에페드린 성분은 차의 카페인과 상극작용을 일으켜 심장에 무리를 준다. 커피와 콜라, 초콜릿도 피해야할 음식들이다. 또한 우유와 함께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약의 성분과 우유의 칼슘이 결합되면서 흡수가 잘 되지 않는다.
△빈혈과 홍차·녹차
차의 떫은 맛을 내는 탄닌성분은 철분제나 비타민제와 만나면 고유성분이 변하면서 약효가 떨어진다.
△아스피린·변비약과 우유
아스피린과 변비약은 대장에서 약효를 내도록 코팅돼 있다. 하지만 우유와 함께 복용하면 대장에 도달하기 전 위에서 다 녹아버려 위 점막을 자극하게 되고, 결국 복통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항응고제와 시금치
시금치 등의 푸른 채소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 K1은 지혈 작용을 한다. 항응고제를 시금치와 먹으면 약효를 기대할 수 없다.
△항생제·제산제와 신 음료
항생 물질은 산성에서 불안정하므로 오렌지주스 등 신맛 나는 음료는 피해야한다. 또한 겔포스와 같은 제산제의 알루미늄 성분은 원래 몸에 흡수되지 않지만, 오렌지주스와 함께 복용하면 알루미늄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므로 함께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고혈압치료제와 바나나
바나나, 치즈, 맥주, 와인, 간 등과 같은 음식물은 고혈압 치료제에 있는 파르길린 성분과 섞이면 좋지않다. 뇌졸중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