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기고] 전북지역 물환경관리 정책 - 김대현

김대현(전주지방환경청 수질총량관리과)

한 외국의 여류 사진작가는 어렸을 때 수영장에서 물이 참 독특하다고 느끼면서 물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물속에 있으면 편안하고 영혼이 정화되는 것을 느꼈고 그 근원을 궁금해 하다가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사진으로 풀기 시작했단다. 또 물속에서 일어나는 빛의 굴절, 반사, 산란 등을 이용해 사람들의 몸짓과 표정을 조심스레 찍으면서 물의 소중함도 인식하게 되었다고 한다.

 

우리의 삶 속에도 저마다 물에 대한 기억 특히 우리가 어릴 때 뛰놀던 맑은 강에 대한 추억이 있을 것이다. 또 누구나 70∼80년대 산업화로 시커멓게 변해버린 우리 주변의 강들을 보며 어릴때 뛰놀던 맑은강을 그리워 할 것이다.

 

최근에는 그 시커멓던 강들이 그나마 정부의 여러 가지 노력으로 점차 물고기가 사는 강으로 조금씩 깨끗해져 가고 있어 우리에게 어린날의 그 추억을 다시 찾을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그간 정부에서는 1989년 ‘맑은물 공급 종합대책’을 시점으로 2005년 완료된 4대강 물관리종합대책 등 7차례 물관리대책을 수립·추진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4대강 물관리종합대책의 추진결과, 4대강 주요지점의 상수원 수질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Ⅰ~Ⅱ급수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전국하천 194개 구간의 목표수질 달성율이 1994년 13.8%에서 2005년 42.3%로 향상 되는 성과를 보였으나, 전북지역은 당초 계획된 환경기초시설 설치사업이 새만금 민간투자사업으로 지연되어 목표수질 달성이 만족스러운 성과를 달성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또한 2005년 이후에는 생활하수 등 점오염원의 오염부하는 감소하고 있지만 도로, 대지, 고랭지 등으로부터의 비점오염원 부하는 증가하여 이에 대한 대책없이는 지속적인 수질개선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정부에서는 4대강 물관리종합대책에 이어 그간의 물관리 정책평가를 통해 향후 10년간의 물관리 정책방향을 담은 ‘물환경관리기본계획’을 지난해 9월 확정하였다.

 

‘물환경관리기본계획’은 전국을 수계영향권 범위가 큰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섬진강 4대강과 인접수계를 대권역으로 구분하여 국가 물환경정책과 유역별 물환경관리 목표 등을 담은 대권역계획을 환경부 장관이 매 10년마다 수립하고 대권역계획을 토대로 지역별 주요 수계권역을 중권역으로 구분하여 매 5년마다 구체적인 실행계획인 중권역물환경관리 계획을 지방환경청장이 수립·관리토록 되어있다.

 

우리 전북지역은 금강, 영산강·섬진강 대권역에 해당되며 금강상류인 용담댐권역과 독립수계인 만경강·동진강권역, 섬진강상류인 섬진강댐권역, 서해로 직접 유입되는 기타권역(주진천·직소천) 등 총 12개 중권역이 위치하고 있다.

 

전북지역의 총 12개 중권역중 도내 최대 상수원인 용담댐 조류예방과 수질보전을 위하여 금년도에 용담댐권역(용담댐·용담댐하류·무주남대천)을 대상으로 중권역물환경관리계획을 수립중에 있으며, 내년부터는 연차적으로 만경강·동진강권역, 섬진강권역, 기타권역 순으로 중권역물환경관리계획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중권역물환경관리계획은 ‘물환경관리기본계획’의 정책방향에 따라 수립되는 5개년 실행계획으로 지역의 특성을 감안하여 목표수질을 설정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저감시설 설치 및 연차별 투자계획이 포함되어 각 중권역별 협의회의 심의·평가를 통하여 매년 이행실태를 관리하게 된다.

 

이번에 수립하는 중권역물환경관리계획이 단순한 계획으로서 끝나지 않고 실효성확보를 통하여 5년뒤에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기 위하여는 일선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이 필요하나, 계획단계부터 기초자료 확보와 합리적인 목표수질 설정은 물론 환경기초시설 확충, 비점오염원관리 등 목표수질 달성을 위한 각종대책 발굴 및 시행에 노력하여야 한다.

 

/김대현(전주지방환경청 수질총량관리과)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읍장기철 김대중재단 정읍지부장, 내년도 정읍시장선거 출마 선언

정읍안수용 민주당 먹사니즘 정읍대표, 정읍시장 선거 출사표

완주서남용 전 완주군의회 의장, 완주군수 출마 선언

정치일반李대통령 “산업·민주화 전 과정 어르신들 함께해…헌신에 감사”

정치일반‘주민 주권 시대’ 전북도… 주민자치회,​ 풀뿌리 지방자치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