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향기있는 주말] 아르바이트 광고 이런 문구 조심

고소득 보장? 쉽게 돈벌 수 있는 일은 없다

아르바이트를 하기로 결심한 날, 가장 먼저 하게되는 일은 인터넷에서 유명한 아르바이트 관련 웹사이트를 뒤적이거나 집 앞으로 나가 생활정보지를 한 묶음 집어드는 일일 것이다. 저마다 허풍 심한 광고문구를 내세우며 구직자의 마음을 혹하게 하지만, 피해규모나 사례도 만만치 않다. 각종 구인 웹사이트나 생활정보지 한 쪽 구석에 실려있는 피해신고 센터와 피해사례는 꼭 확인할 것. 언제 해고될지 모르는 약장의 입장에서는 미리 알아두면 유용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근로계약서 작성. 아르바이트를 시작할 때는 근로계약서를 꼭 작성해 놔야 나중에 문제가 생겨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노동부가 정한 아르바이트 최저임금은 시간당 3770원. 최저임금은 연령이나 직종에 상관없이 적용된다.

 

1. '고소득 보장'을 믿지 마라.

 

'노력하지 않는 자 바라지도 말라'는 불멸의 진리를 잊지말 것! 일한 만큼 번다. 돈을 많이 벌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노동 강도가 세거나 험한(?) 일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2. '배우면서 일하실 분'이라는 광고문구는 잘 살펴 볼 것.

 

일을 하면 당연히 무엇인가를 배우게 되는 것이 이치다. 우선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를 살펴야 한다. '배우면서 일하실 분'이라는 광고에 혹해서 못 배울 것(?)을 배우거나 가르쳐 준다는 것을 미끼로 월급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3. '피라미드식 판매망' 조심!

 

직급만 오르면 뭐든지 다 누릴 수 있을 것이라는 헛된 꿈으로 집안 말아먹은 사람들이 꽤 있다. 성공했다던 누구누구네가 이름 모를 영양제를 잔뜩 사오거나 고가의 물품을 저가로 구입할 수 있다고 자랑해 오는 경우 피라미드를 의심해야 한다. 친구까지 끌어들여 망했다는 이야기는 이제는 너무 흔한 피해사례. 멀쩡한 사람이 피라미드에 꼬여 하루아침에 인생 망친 경우도 꽤 있다.

 

4. '평생직장'이라구요?

 

요즘 평생직장이 어디 있는가. 평생직장은 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의 이야기다. 아르바이트로 평생 직장 잡을 생각은 꿈도 꾸지 말아라.

 

신동석·윤나네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익산익산통합일자리센터, 일자리 거버넌스 실무협의회 개최

장수장수군, 뜬봉샘 국가생태관광지...국비 4억 5000만 원 확보

정치일반전북, 올겨울 첫 고병원성 AI 발생…도 전역 비상 방역체제 돌입

장수장수군 ‘행복 콜택시’ 요금 인상 업계 갈등 조짐

남원“지역 생존권 위협”…남원시의회, 국회 앞 송전탑 반대 집회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