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사업 참여 평균 0.19%뿐…도내 입점업체 수 등 늘려야
전주시내에서 성업하는 대형 유통업체가 이익의 지역환원에는 인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7곳의 3분기 공익사업의 참여율이 평균 매출액의 0.19%로 조사되는 등 지역 사회와의 상생이 요원하다는 지적이다.
'전주시 유통업 상생 발전 협의회(이하 유통협의회)'는 26일 대형 유통업체의 지역 기여 협약사항의 이행을 점검하기 위해 입점 매장, 공익 사업 지출 금액, 도내 인력 고용, 지역 용역 업체 이용 등의 현황에 대해 각 점포별로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한 '전주시 대형마트 및 유통업체 상생협약이행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지난 7~9월의 3개월 동안 롯데백화점 전주점·롯데마트·이마트·홈플러스·농협 전주 농산물 유통센터 등 모두 7곳의 공익사업 참여 비용은 모두 2억751만6099원으로 이들이 올린 전체 매출액의 0.19%에 불과했다.
업체별로는 홈플러스(전주점·완산점)가 0.32%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롯데마트(전주점·송천점) 0.27%였다. 이마트는 0.19%로 상위 3개 대형유통업체 중 가장 낮았고 하나로클럽은 0.001%로 매우 낮은 비율을 보였다.
임대·수수료 매장 현황 분석에서는 대형 유통업체 안의 입주점포수를 집계한 결과 모두 251개며, 평균적으로 수수료 매장은 61.75%고 임대 매장은 38.25%였다. 홈플러스의 업체 입점 수는 점당 평균 61.5개 업체로 가장 많았지만 임대 매장 비율은 점당 27.6%였다. 롯데마트는 점당 입점 업체가 평균 35개였고 임대 매장은 52.4%로 가장 높았다. 이마트는 입점 업체가 가장 적은 7개로 개별 유통업체의 입점을 배제하고 있어 입주업체의 확대와 함께 임대 매장 비율을 높여야 한다고 평가됐다.
업무 관련 용역 업체 현황에서는 이마트·롯데백화점의 경우 도내 용역업체 이용이 전무, 개선이 요구됐다.
유통협의회 회장 우석대 유대근 교수는 "대형 유통업체는 도내 생산자·업체와의 상생을 위해서 협약한대로 점차 도내 입점 업체 수와 임대 매장 비율, 용역업체의 이용률 등을 늘려야 하고 직영인력 중 도내 출신 인력의 고용을 확대해야 한다"면서 "도내 산품에 대한 정의와 집계는 통일된 양식으로 만들어 추후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유통협의회는 지난 6월 18일 전국에서 처음으로 전주시와 대형 유통업체를 비롯해 전통시장·슈퍼조합이 참여한 '대형마트 지역기여 이행 협약'을 했으며, 정기적으로 관련 자료를 받아 점검한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